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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증진교육자료) 스트레칭 건강증진 교육자료(2010.4)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750원 (25%↓) 1,000원

소개글

(건강증진교육자료) 스트레칭 건강증진 교육자료(2010.4)

한글자료입니다. 많은 참고바랍니다.

목차

Ⅰ. 스트레칭 이해
1. 개념
2. 스트레칭을 하면 좋은 시기
3. 스트레칭의 효과
4. 스트레칭 실행지침
5. 스트레칭 생활화

Ⅱ. 스트레칭 실재
1. 건강하고 균형 잡힌 몸매 만드는 스트레칭 체조 1
2. 건강하고 균형 잡힌 몸매 만드는 스트레칭 체조 2
3. 건강하고 균형 잡힌 몸매 만드는 스트레칭 체조 3
4. 앉아서 하는 스트레칭
5. 사무실에서 하는 스트레칭 TIPS

본문내용

Ⅰ. 스트레칭 이해
1. 개념
사람이나 동물은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게 되면 근육은 경직된다. 또 격렬한 운동을 하면 근육은 혹사 당하여 긴장한 상태가 된다. 이런 긴장 상태가 지속되면 근육은 탄력성을 잃어 버리게 된다. 이런 상태에서 운동을 계속 하다 보면 근육에 부담을 주어 근단열이 생기거나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 굳은 근육은 대뇌에 끊임없이 자극을 전하므로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스트레칭은 이럴 때 근육의 유연성과 탄력성을 회복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운동이다. 스트레칭은 딱딱해진 근육의 긴장을 풀어 부드럽게 이완시키고 피로 회복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쭉펴주는 동작들은 근육에 자극을 주어 신진 대사를 활성화시키고, 혈액의 흐름을 촉진시켜 근육 자체에 탄력성을 향상시켜준다.

2. 스트레칭을 하면 좋은 시기
1)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2) 신경이 늘 예민하게 긴장되어 있는 직장에서
3) 오랜 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을 경우
4) 몸이 굳어 뻣뻣하게 느껴질때에
5) 운동 전에 준비운동으로

3. 스트레칭의 효과
스트레칭을 배워 일상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을지대병원 재활의학과 손수민 교수는 12일 "본격적인 운동을 하기 전에 뜻밖의 부상을 막고 운동 효과를 높일 목적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라고 흔히 생각하지만 알고 보면 스트레칭의 운동 효과도 만만치 않다"고 말했다. 스트레칭의 가장 큰 효과는 근육 긴장을 완화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함으로써 몸을 보다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다. 스트레칭을 계속하면 근육의 상호작용을 도와 관절과 근육의 행동반경이 넓어진다. 아울러 운동으로 인한 근육 손상을 막아 격렬한 운동도 무리 없이 할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부상당한 몸의 조기 재활에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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