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그리스도교 이전의 예수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직신학 그리스도교 이전의 예수

목차

1. 책의 논지
2. 책의 전개
㉮파국-
㉯실행-
㉰복음-
㉱대결-

3. 느낀점&비평

본문내용

1. 책의 논지
하고 많은 사람들이 나날이 괴로움을 겪고 있는 현실의 문제, 멀지 않아 훨씬 더 크나큰 고통이 닥치리라는 전망의 문제가운데 이 문제에 대답이 될 만한 것을 찾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을 쓴 지은이의 목적이다. 오늘날 하나님은 새로운 방식으로 우리 시대의 사건들과 문제점들 속에서 우리에게 말씀하고 계신다.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진리 자체의 소리를 알아듣도록 도와 줄 수는 있지만, 결단하고 행동해야 하는 것은 우리들이다. 이러한 시대에 우리는 예수를 되살릴 필요가 있다. 예수님께서는 스스로 선택하여 버림받은 자가 되시어 섬기시고, 연민의 정으로 가난하고 억눌린 자들까지 모든 인간을 존중하셨다. 이러한 예수님을 본받아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온 인류와 연대하고, 온전한 연민의 정과 믿음을 여러 사람들에게 일깨워 주며, 참된 삶을 실천하며 살아가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2. 책의 전개
㉮파국- 역사는 현재에 비추어 바라보는 과거의 진리이다. 우리 시대의 관점에서 개방된 정신으로 예수를 바라보는 것만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이다. 복음서의 목적은 예수를 어떻게 적절히 받아들일 수 있는가를 보여주자는 것이었다. 우리도 오늘의 상황에서 예수가 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보여 줄 그런 예수에 관한 책이 필요하다. 우리에게 참으로 필요한 것은 예수에 관한 역사적 진리이다. 복음서를 통해 우리는 예수의 본래 의도를 밝히는 일이 중요하다. 예수가 당시에 성취하려 한 것이 무엇인가를 발견하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라면, 때로는 예수의 동시대인들이 어떻게 살고 생각했으며 예수에게 어떤 반응을 보였던가를 아는 것이 가치 있는 일이다. 예수의 진의를 밝히는 최선의 방법 하나는 예수의 결단, 선택이라는 사실의 증거를 찾는 일이다. 예언이란 예고가 아니라 경고나 약속이다. 예언의 실제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회개하도록 설득하는 데에 있다. 초기예언자들은 왕이나 지도자들을 대표로해서 이스라엘 온 백성이 달라지기를 기대했다. 그러나 요한은 후기 예언자들처럼 이스라엘의 개인 각자가 회개하여 인격적인 마음의 변화를 경험하기를 기대한다. 이것이 요한이 행한 세례의 기본 의미이다. 요한의 세례는 개인적이며 인격적인 회개의 표지였다. 이 세례는 죄의 용서를 위한 혹은 향한 것이었다. 요한이 호소한 회개는 사회윤리였다. 세례자 요한은 그 때 그 사회에서 예수에게 깊은 인상을 준 유일한 사람이었고, 예수는 요한에게 세례를 받았다. 이 사실이야말로 요한의 예언을 받아들였다는 증거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