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급성 심근경색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10.04.2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급성 심근경색이란?
관상동맥의 폐색이나 협착으로 그 혈류 영역의 심근이 괴사되는 병태를 말한다.
관상동맥 속의 혈전 형성이나 혈관연축이 폐색의 가장 중요한 인자이다.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악화 인자에는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당뇨병, 고피브리노겐혈증, 가족력, 고요산혈증, 흡연, 스트레스, 성격(A형성격) 등이 있다.

목차

-급성 심근경색이란?
-증상
-검사
-간호
-치료[급성기/회복기]

본문내용

-급성 심근경색이란?
관상동맥의 폐색이나 협착으로 그 혈류 영역의 심근이 괴사되는 병태를 말한다.관상동맥 속의 혈전 형성이나 혈관연축이 폐색의 가장 중요한 인자이다.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악화 인자에는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당뇨병, 고피브리노겐혈증, 가족력, 고요산혈증, 흡연, 스트레스, 성격(A형성격) 등이 있다.
* A형 성격(type A behavior) : 프리드만 등의 의사그룹이 주장한 개념. 성급하고 쉽게 초조해 지며 책임감이 강한 타입을 가리킨다. 이와 반대되는 인간을 B형 인간이라고 한다.
경색 부위에 따라 전벽중격경색, 측벽경색, 하벽경색, 순후벽경색으로 분류된다.
3대 합병증은 부정맥, 급성 좌심부전, 심장성 쇼크이다.
그 외의 합병증으로는 심장파열, 중격공, 심실류 등이 있다.

-증상
전구증상으로서 발작 4주일 이내에 거의 50%에서 협십통 발작이 나타난다.
꽉 조여지는 것 같은 심한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고 통증이 등과 왼쪽 어깨로 퍼지는 경우도 많다.
식은땀과 불안감을 동반하며, 보통 니크로글리세린은 효과가 없다. 또, 호흡곤란이나 소화기 증상(복통, 설사 등)이 초기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관상동맥과 그 가지는 다음과 같다.


당뇨병 환자나 노인은 흉통이 경미하거나 또는 전혀 없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무증후성 심근허혈이라고 하는데 주의가 필요하다.

-검사
진단은 병력, ECG, 심근 효소, 심장초음파 소견으로 실시한다.
심전도에서 ST상승, 이상 Q파, 관성 T파가 나타난다.

참고 자료

;김조자/ 2007/ Review Book/ 지구문화사/ p.162~164
;이종구/ 1996/ 심장병 알면 이길 수 있다./ 고려원미디어/ p.64~73
;박시훈/ 1997/ 심장클리닉/ 편집회사 사람들/ p. 69~72
;세키네 이마오/ 2003/ 증상별로 찾아보는 가정의학 가이드/ 넥서스/ p.117~13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