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축제와문화 함평나비축제 연구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23 | 최종수정일 2015.06.2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축제와 문화 이러닝(웹강의)
과제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성공적인 지역축제로 자리매김한 함평나비축제를 주제로 하여
함평나비축제의 내용, 행사 프로그램,
나비축제가 가지는 의의와 성공요인, 지역에 미치는 영향
마지막으로 무주축제와 비교를 통하여
새로운 길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지역축제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I. 축제 개관
1. 축제의 유래
2. 축제 연혁
3. 축제개요 (2009년)

II. 축제 내용
1. 축제의 내용
2. 축제의 컨셉
3. 나비 축제의 성과

III. 유사 축제
1. 무주 반딧불 축제 <우수축제, 문화관광부 선정>
2. 함평나비축제와 무주 반딧불 축제 비교
3. 시사점

IV. 결론

V.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축제 개관
1995년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이후로 도시 및 지역 간 경쟁이 더욱 가속화되었다. 지역 간 경쟁에서 문화적 중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시되고 있으며 그것은 장소판촉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축제 전략이 가장 유효한 지역발전의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지역의 문화발전 및 정체성 함양에서 더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의 수단이 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각급 지방자치단체에서 많은 수의 축제가 개최되고 있는데, 함평나비축제에 대한 조사를 통해서 지역 축제를 이해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1. 축제의 유래
함평군은 전라남도 서북부에 위치해 있고, 광주광역시 나주시 그리고 서해안 일대와 맞닿아 있는 지극히 소외된 지역이었다. 임야와 농지가 총면적의 85%에 이르고 총 인구가 4만 명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전형적인 소규모 농촌지역인 것이다. 함평은 3無의 고장이기도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천연자원, 산업자원, 관광자원 즉, 자원이 없다는 뜻으로 함평을 수식하는 자조적 표현인 것이다.
지난날의 함평은 “함평천지 늙은 몸이..”로 시작되는 <호남가>의 노랫말처럼 평온한 농촌에 불가했다. 그러나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도시로의 지속적인 인구 유출이 발생하여 인구 구조의 변화가 노령화, 부녀화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그와 더불어 농산물 수입개방으로 지역의 농업경쟁력은 더욱 저하 되었다. 더군다나 함평에는 이렇다 할 천연자원이나 관광자원도 없었기에 경제 개발에서 제외된 지역 군민들에게는 좌절과 낙담이 가득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소득 증대는 당면한 과제였다.
1997년, PD 출신 이석형 군수가 새로 부임하게 됨에 따라 함평군의 역사는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된다. 젊은 군수가 지역 활성화의 대안으로 내놓은 것은 지역 축제였다. 당초에는 함평천 정화사업으로 마련된 고수부지 33ha에 만개할 유채꽃을 배경으로 ‘유채꽃 축제‘를 추진하려고 하였다.

참고 자료

[도서]
⦁함평 나비혁명 (이재광, 송준 지음, 페피퍼로드, 2009)
⦁함평나비축제의 성공 요인 연구 (이재광 엮음, 함평군, JERRC, 페이퍼로드, 2009)
-책에 포함된 논문 목록-
*지역축제 전략의 특성과 성공 요건 : 축제, 성공을 위한 끝없는 미완성의 진화, 김현호 (한국지방행 정연구원 지역균형개발지원센터 소장)
*함평나비축제의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서휘석 (원광대 행정학과 교수)
*기업가 정신과 브랜드 전략을 바탕으로 한 도시 마케팅 성공사례 : 함평나비축제의 성공 요인과 발전 방향, 서구원 (한양사이버대 광고홍보영상학과 교수)
*2007년 함평나비축제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 함평군 투입-산출 모형의 적용, 김상호 (호남대 호텔경영학과 교수)
[인터넷]
⦁제11회 함평나비축제 홈페이지 :
http://www.hampyeong.jeonnam.kr/2008_hpm/hpm01/hpm0101/hpm010102/shpm010102.php
⦁무주 반딧불 축제 홈페이지 : http://www.firefly.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