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전쟁의 발발 및 군사적 전개과정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참고문헌 깜빡하고 안달았습니다.

대신 각주는 8개정도 있습니다.

내용은 알차게 해서 A+받았습니다.

참고문헌 적당히 달으시면 될겁니다.

목차

전쟁의 발발과 그 구조
1) 전쟁의 발발-6월 25일의 신화
2) 전쟁의 발발구조
전쟁의 전개과정
1)인민군의 전면적 공세기
2) 유엔군의 공세기
3) 중국군 및 인민군의 재공세기
4) 유엔군의 재반격 및 전선의 교착기
북한의 남한 점령정책
북한의 혁명노선과 전쟁관
1) 민주기지노선
2) 북한의 한국전쟁관
3) 점령지역에 대한 정책기조
혁명완수를 위한 점령정책
1) 당과 정권기관의 구축
2) 사회, 경제적 개혁
3) 반혁명세력에 대한 정책
전쟁승리를 위한 전선원호정책
1) 인적 물적 자원의 동원
점령지역 정책의 평가

본문내용

전쟁의 발발과 그 구조
1) 전쟁의 발발-6월 25일의 신화
1950년 6월 25일 한국전쟁이 발발하였다. 이것은 하나의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남측과 북측의 주장이 판이하게 다르다. 하지만 핵심적인 문제는 ‘누가 먼저 전쟁의 심지에 불을 당겼는가’라는 물음은 중요치 않다. 정작 중요한 것은 당면 전쟁의 현안이 무엇인가이다. 따라서 6월 25일을 누가 먼저 전쟁을 시작했느냐가 아닌 한국전쟁의 사회구조적 역사적 내용의 파악에 두어야 한다.
2) 전쟁의 발발구조
1947년 트루만독트린에 의해 본격화된 미국의 냉전전략은 사회주의의 잇따른 성장으로 더욱 자극받아 아시아를 포괄하는 세계적 차원으로 현실화되었다. 이에 미국은 미국, 일본, 남한을 연결하는 반소, 반혁명전선을 구축하였다. 이때 이승만 정권의 약화로 인한 미국의 개입은 북한에게 현실적인 위협으로 다가오며 이에 북한은 온건적 반응에서 점차 적극적 대응으로 자세를 바꾼다. 결국 미군정 실시에 연유하는 남한 내 반제반봉건 민주변혁의 왜곡, 남한의 ‘내전’돌입, 단정수립 및 그로 인한 잠정적 분단구조의 성립, 남한 내전 및 38선 충돌의 격화 등을 경과하면서 증폭된 민족간, 계급 간 모순으로 6월 25일에 이르러서 한국전쟁이 터진 것 이다.

전쟁의 전개과정
1)인민군의 전면적 공세기
(1) 초기전투와 인민군의 서울점령
6월 25일 새벽 4시경 옹진반도에서 시작된 전쟁은 북한 인민군의 초기공세로 시작되었다. 개전 초 병력의 1/2만을 투입하는 제한적이고 부분적인 공격을 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북한군은 남한군에게 궤멸적인 타격을 입혀 개전 3일만에 서울을 점령하였다. 이에 이승만정권은 한강교를 폭파시켰다. 대규모 도하장비를 갖추지 못한 인민군은 자신들의 목표가 통일정부 수립이기 때문에 국회소집을 통해 통일정부를 수립하기 위해 더 이상 남하하지 않고 서울에 체류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