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기성찰 독후감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10.04.2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후감 - 독후감을 읽고 자기성찰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피셔의 삶
2. 피셔와 달리기, 그리고 변화
3. 나의 인생 목표

본문내용

요슈카 피셔(Joschka Fischer)의 ‘나는 달린다’

“그래, 달려!” 첫발을 내딛는 순간, 정체된 삶도 함께 달린다.

이 책을 접하게 된 동기는 3년 전, 군대 훈련소에서였다. 그렇게 가기 싫었었던 군대를 남들보다는 좀 늦게 가게 되었다. 유난히 구속받는 것을 싫어했던 나는, 훈련소에서 상당한 심리적 압박과 아직 들어온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오는 부적응들이 하나, 둘 생겨나기 시작했다. 힘들었다. 괴로웠다. 그리고 지쳤다...
한 주, 두 주가 그렇게 힘들게 지나갈 때 쯤, 훈련병들에게 독서할 시간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책을 안 읽으면 총을 닦아야 했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아무거나 손이 가는대로 책을 집었다. 그래서 읽게 된 책이 바로 이 책.
지금 현 시점에서 내게 가장 필요할지도 모르는, 독일 전 외무장관인 요슈카 피셔의 ‘나는 달린다’ 이다.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이 책을 완전히 전부 다 읽게 된 것은 최근에 와서다.
훈련소에서 워낙 책 읽을 시간도 없이 피곤했기 때문에, 자대에 들어가기 전에 제주도 집으로 옷들과 함께 책을 붙여버렸다. 그래서 전역하고 나서, 짐을 정리하던 중 발견하게 되었다.
그때 그렇게 힘들게 훈련하면서 틈틈이 읽었던 책. 갑자기 집에서 떨어져 나와 의지할 것이 필요했던 나에게는 추억이 담긴 책... 그 때 당시에 반절 조금 넘게까지 밖에 못 읽었지만, 그것으로도 충분히 다시 읽고 싶을 만큼에 여운이 있는 책이었다. 현 시점에 정체되어 있는 내게 신선한 충격을 남겨주기도 하였다.

요슈카 피셔. 그는 48년생으로 2005년까지 독일 외무장관이었던 정치인이다. 현재는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있다. 그는 이 책을 집필하게 것이 자신의 삶(정말 파란만장했던)에 대해 알리고자 했던 것이 아니라, 이제 거의 50이 되는 나이의 자신의 삶에 전환기를 맞았던 에피소드에 대해 서로 공감하기 위해서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