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코치카터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10.04.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 코치카터를 감상하고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이 영화의 줄거리
Ⅲ. 영화를 보면서 알아낸 주인공 `코치카터`의 교육방식
Ⅳ. 나의 감상
Ⅴ. 맺음말
■ 운동선수들의 학업 소홀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코치 카터`는 1999년 미국의 신문과 방송을 떠들썩하게 만든 고교 농구 코치 켄 카터의 실화를 다룬 영화라고 한다. 처음에는 선생님과 제자 사이의 인간적인 휴머니즘을 다룬 영화라고 생각을 하고 보았다. 그리고 농구경기에서 주 리그에서는 안타깝게도 지지만 그 전에 연승무패를 기록하는 장면을 보고 영화라서인지 왠지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 실화를 다룬 영화라는 것을 알았을 때는 정말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농구가 인생의 전부인 가난한 동네의 흑인학생들이 좋은 성적으로 대학을 진학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2000년에 켄 카터는 `캘리포니아 주 최고의 코치 상`을 받게 되었고 또한 시티플라이트 뉴스매거진으로부터 그해 스포츠 부문 `가장 영향력 있는 흑인 미국인 10명`에 선정되었다고 한다.
영화에서 카터는 단순히 학생들의 농구 코치일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인생준비를 도와주는 진정한 스승의 역할을 보여주고 있었다. 학생들의 마음 깊이 자리 잡고 있는 패배의식을 없애기 위해 운동과 학업에서 모두 승리할 것을 요구했다. 학생들을 농구선수로 키우기 이전에 학생선수로서의 자격으로 농구를 하기를 원했던 것이다. 또한 카터는 스스로의 가치와 수준을 높이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줌으로써 학생들을 더욱더 성장하도록 도와주었다.



Ⅱ. 이 영화의 줄거리

리치몬드 고등학교에 새로운 농구 코치가 왔다. 그의 이름은 켄 카터로 코치 카터라 불린다. 그는 리치몬드 고교의 이름 날리던 농구선수 출신이다. 코치 카터가 맡게 된 리치몬드 고교는 패배를 거듭하는 캘리포니아 주에서 꼴찌를 다투는 팀이다. 리치몬드는 주로 흑인들이 사는데 대부분 못사는 사람들이다. 리치몬드 고교도 그 학생 중 반 이상이 중퇴하고 졸업을 하더라도 대학으로 진학을 하는 학생들이 전무하다. 그리고 그 출신들은 대부분이 갱이 되거나 가난하게 살아간다. 코치 카터가 맡게 된 리치몬드 고교 선수들도 농구를 한다는 거 외에 별 다를 것 없는 리치몬드 학생들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