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황학습 개념 주변 생활에 적용하기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4.2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교육학 이론 중 상황학습의 개념을 주변 실생활에서 적용해 보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상황 학습 이론은 인간의 사고는 그 사고가 발생하는 맥락에 의해 제한되므로 모든 지식은 그 지식이 사용되는 맥락 안에서 가르쳐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지식은 상황적인 것으로 분위기, 관계에서 간접적 · 암묵적으로 배우는 모든 것을 지식으로 본다.
<학교를 넘어선 학교>의 모델인 메트스쿨의 인턴쉽학습은 상황학습의 훌륭한 예라고 보여진다. 메트스쿨의 학생들은 인턴쉽학습을 하기 위해서 우선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는 것에서 시작하고 그 뒤에는 그 곳에서 일일 직업체험을 한다. 그곳에서 하루를 보내며 멘토가 될 사람을 그림자처럼 붙어 다니는 것이다. 시작하고 처음 몇 주 동안은 학생들은 그 곳 사람들과 그 곳에서 하는 일이 어떤 것인지를 배우고 그 다음 학생들과 멘토, 교사는 인턴쉽하는 회사에 도움이 되고 학생들의 학습 목표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계획한 뒤 학생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이 때 교사와 멘토는 학생을 돕는 역할을 한다.
학생들이 처음에 일일 직업체험을 하러 갔을 때 그들은 아무것도 할 줄을 모른다. 관심 있는 분야로 왔지만 처음 온 장소에서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막막할 따름이다. 그렇지만 학생들은 멘토가 될 사람을 계속해서 따라다니면서 그가 무슨 일을 하는 지 관찰한다. A라는 상황에서 B라는 행동으로 해결하는 멘토를 보면서 학생들은 ‘나도 A라는 상황에서는 B라는 행동을 해야겠다.’라고 생각하게 된다. 또한 학생은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실행하면서 지식이 사용되는 맥락 안에서 직접 경험하면서 배우게 된다. 즉 상황학습을 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