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4학년 미술 세안 9.그릇 만들기 5차시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4.2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4학년 미술 세안 9.그릇 만들기 5차시에요^^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단원
2. 단원(제재)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학습의 계통
5. 과제 분석
6. 학생 실태 및 수업설계에의 반영
7. 지도 계획 및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제재)의 평가 계획
9. 학습의 유형 안내(수업 모형)
10. 지도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 : 9. 그릇 만들기
2. 단원(제재)의 개관
이 단원은 학생들이 생활하면서 자주 사용하고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그릇을 보다 미적인 안목에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자기 생각과 필요에 알맞은 그릇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하여 창의성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조상들이 사용하였던 그릇과 오늘날이 그릇을 비교하여 감상하면서 그릇의 기능과 아름다운 모양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하며 찰흙과 같은 가소성 있는 재료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루어 재미있는 그릇의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그릇의 모양이 쓸모를 위한 것만이 아니라 미적인 참신성과 창의성도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 한다. 흔히 볼 수 있는 그릇을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학생 입장에서 그릇의 모양을 새롭고 독특하게 바꾸어 보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른 사람이 만든 그릇을 감상하면서 새로운 깨달음을 느끼게 하며, 앞으로의 창의적인 표현력에 영향을 주도록 한다.

가. 사회관
현대 사회는 여러 가지 다양한 미술을 일반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이다. 산업화 이후,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지면서 일반 대중도 쉽게 미술을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만큼 과거에 일반 대중에게 멀어져 있던 미술이 대중에게 가까이 오게 되었다.
이제 미술은 부유한 집의 살롱에서, 미술관에 가야지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 주위에 있는 모든 것이 미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미술이란 거창하고 먼 것이 아니라 주위 일상에서 사고를 전환하면 미술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해 창의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4학년의 창의적 활동에 필요한 능력과 심미안을 기르기 위해 학생 스스로의 생각을 표현하는 수업을 설계한다.

나. 학생관
학습의 지도계획은 아동의 자율성, 창의성 등이 존중되도록 하며, 흥미, 발달 단계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3, 4학년 아동들은 주변 환경에 대한 인식 능력과 감수성이 크게 발달하면서 사물을 보는 방식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중학년 아동들의 사고력, 문제 해결력 등의 발달을 촉진하고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환경과의 원활한 상호 작용을 가능케 하는 다양한 미술 활동이 제공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문헌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