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4학년 과학 세안 5.혼합물 분리하기 5차시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4.22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4학년 과학 세안 5.혼합물 분리하기 5차시에요^^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단원
2. 단원(제재)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학습의 계통
5. 과제 분석
6. 학생 실태 및 수업설계에의 반영
7. 지도 계획 및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제재)의 평가 계획
9. 학습의 유형 안내(수업 모형)
10. 지도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 : 5. 혼합물 분리하기
2. 단원(제재)의 개관
우리 주변에는 여러 가지 혼합물이 존재한다. 고체 혼합물, 고체와 액체의 혼합물, 액체 혼합물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평소에는 관심 없이 보았던 이러한 혼합물도 자연의 현상이고 사물임을 과학적으로 인식하고, 혼합물을 분리해 보는 기본 과정은 더 나아가서 다양한 혼합물을 생성해 보는 심화 보충 과정의 토대가 된다.
이 단원은 교육과정 중 4학년 ‘(7) 혼합물 분리하기’에 해당하는 단원으로, 여러 가지 고체와 물의 혼합물 거르기, 증발 등의 방법으로 분리하고, 물과 식용유의 혼합물을 간단한 실험 장치를 이용하여 분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 실생활에서 액체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이 이용되는 예를 찾아보는 방법을 학습한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물질을 확인하고 이들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이용하여 성분 물질을 분리하는 초보적인 학습뿐만 아니라 이를 일상생활에 이용할 수 있는 과학적인 생활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가. 사회관
흔히 요즈음 시대를 ‘지식 중심의 사회’, ‘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대중매체, 각종 도서, 인터넷 등 시중에는 많은 정보가 유통되고 있다. 그러나 정보의 양이 많다고 해서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많은 정보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선별해 내는 능력은 사회에서 꼭 요구되는 능력이다. 이러한 정보 선별 능력은 논리적인 인지구조가 뒷받침이 되어야 가능하다. 과학에서 일상생활의 원리를 습득하여 개념을 형성하고 문제 해결과정에 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논리적인 인지구조를 기를 수 있다.
그러나 과학은 학생들에게 추상적이고 어렵다는 이유로 멀어지기 쉽다.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그러한 점을 반영하여 기존의 추상적인 과학 교육에서 탈피하여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자료들을 활동 중심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과학 학습 흥미를 높여주고자 하였다. 학생들이 과학 학습 흥미를 높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논리적 인지구조를 가지기 위해서는 추상적인 과학 이론의 도출 과정을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활동 중심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학과 관련된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은 스스로 원리와 법칙을 발견할 수 있으며 나아가 지식 정보화 시대에 살아갈 능력을 기를 수 있게 지도해야 하겠다.

참고 자료

<문헌자료>
◆ 교육인적자원부(2001). 과학 교사용 지도서(4-1). 서울: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정완호(1997). 과학과 수업모형. 교육과학사.

<ICT 자료>
◆ 인디스쿨(http://indischool.com/)-4학년 자료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