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세례파의 윤리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2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재세례파와 연관지어 양심적 병역거부를 다루고 있음.

목차

들어가는 말
Ⅰ.제세례파의 기원과 특징
1)제세례파의 기원
2)제세례파의 윤리신학적 특징
3)제세례파의 근본정신
4)제세례파의 윤리적 특성
Ⅱ.아미쉬 공동체
(1)아미쉬 공동체의 역사
1)아미쉬 공동체의 생활방식
(2) 전쟁에 대응한 아미쉬 공동체
1) 독립전쟁
2) 제 1,2차 세계대전
3) 병역거부를 지향하는 아미쉬 공동체
Ⅲ.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문제
1)양심적 병역거부란
2)양심적 병역거부의 현안
Ⅳ.제세례파에서 본 양심적 병역거부
나가는 말

양심적 병역거부의 대안(대체복무)

본문내용

Ⅰ.재세례파의 기원과 특징
1)재세례파의 기원
제세례파는 1525년부터 1600년 사이에 가톨릭과 개신교 신앙의 세속적 태도, 즉 사회와 타협하려는 태도에 대하여 비판하며, 예수의 말씀에 다른 해석을 첨가하지 않는 원칙을 지키면서 자신들만의 비타협적인 신앙공동체에 그 연원을 두고있다 박충구, 『기독교윤리사Ⅰ』(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 2003.) 252.
제세례파는 이처럼 소종파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 특성은 사회적 제도가 가지는 정치적 폭력성과 경제적인 착취성을 받아들이지 않는 비타협적인 신앙에 기초하여 사회와 분리된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다. 제세례파의 기원에 대하여는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나타는데 크게 세가지 관점이 있다.

첫째로는 1524년 토마스 뮌쳐를 중심하여 일어낫던 농민전쟁을 중심하여 생긴 운동을 재세례파 운동의 효시로 보는 견해이다. 뮌는 성서적 원리에 근거한 개혁을 주장하였다. 그는 천년왕국적 희망을 교회의 희망으로 삼고, 권력을 행사하는 세속적인 공직과 정치적 이유에 의한 전쟁을 반대하였다. 또한 수세자 자신의 결단과 동의 없이 부모의 의지에 따라 베풀어지는 유아세례를 거부하였다. 이러한 특징으로 보아 뮈처는 제세례파의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고 보이기에 뮌처의 농민운동을 세례파의 한 효시로 보고 있다. Calvin Redekop, Mennonite Society(The John Hokins University Press, 1989) 6 ; 참조. "Anabaptism," Encyclopedia of Religion and Ethics, vol. 1(New york: Charles Scrbner`s Sons, 1959), 406. 를 위의 책 p253에서 재인용
두 번째로 트뢸치는 재세례파의 운동을 1525년 취리히에서 츠빙글리를 중심으로 성서 연구를 하던 형제단 신앙 운동에서 그 기원을 보려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교회의 진정한 모습은 자기 부인과 십자가를 지는 삶으로 요약될 수 있는 고난의 공동체에 있다고 보면서 국가와의 관계를 유지시키기 위해 권력 구조를 용인하는 교회의 현실을 세속적 가치와 타협한 신앙이라고 비판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