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신성고혈압, 전치태반, 태반조기박리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4.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질병별 정의, 병태생리, 종류, 증상(임상적 특징), 위험요인, 진단방법, 치료방법, 간호방법 게재

목차

1. 임신성 고혈압 (Gestational hypertension, Pregnancy-induced hypertension(PIH))
2. 전치태반 (Placenta previa)
3. 태반조기박리 (Premature separation of placenta, Abruptio placenta)
※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임신기간 중 임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합병증을 경험하는 여성도 있다. 고혈압성 장애는 임신기간을 단축시키는 다양한 혈관성 장애이며 임신 중이나 산욕 초기에 발생하는 합병증이다. 임신 시 많은 심맥관계 변화로 임신 전 혈압이 정상이던 여성에게 고혈압이 나타나거나 기존의 고혈압이 악화될 수 있다. 임신시의 고혈압성 장애는 모성 및 주산기 이환과 사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임신시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만성 고혈압성 장애와 임신성 고혈압으로 나눌 수 있다. 임신성 고혈압은 자간전증과 자간증으로 구별할 수 있다. (자간전증: 임신 전 혈압이 정상이었던 부인이 임신 20주 이후 혈액농축, 고혈압, 단백뇨가 나타나는 혈관경련성 질환을 말한다. 자간전증의 주요 세 가지 증상은 고혈압, 체중증가, 단백뇨가 있다. / 자간증: 임신기간이나 분만전후의 여성에서 일어나는 전신의 경련 발작과 의식 불명을 일으키는 상태를 의미한다.)
임신중 고혈압이 발생하는 임부들은 정상임부들보다 혈전성 소혈관 질환, 응고장애, 뇌 내출혈 및 다양한 장기의 손상(특히 신장과 간)의 위험성이 더 크며, 만성 신장질환이나 본태성 고혈압, 당뇨병, 홍반성 낭창 등의 혈관계 장애가 있는 여성이 임신하면 발생 가능성이 20~40% 증가한다. 또한, 임신성 고혈압은 20세 미만의 초임부·만성 고혈압 여성·낮은 사회 및 경제적 상태·35세 이상의 여성에게서 더 흔하다.

▶ 원인 및 병태생리
임신 중 고혈압의 원인은 다양하며 수 십년 동안 광범위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으나 확실한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PIH의 원인과 관련된 이론의 주요한 개념은 혈관 수축력의 증가, prostaglandin의 비정상적인 작용, 내피세포의 활성화 등이다. 면역학적 요소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자간전증의 증상을 일으키는 기전인 혈관경련은 angiotensin Ⅱ와 같은 순환 압력원의 민감성 증가와 prostaglandin, prostacyclin, thromboxane A₂의 불균형으로 초래된다.

참고 자료

① 이경혜․이영숙 외, 『여성건강간호학 Ⅰ』, 현문사, 2004
② 사진 및 이미지 : www.kmle.com
www.google.com
www.nursingcrib.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