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역사변천과정의 체육적 특징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원시 부족 국가 시대부터 현대 까지의 흐름 변화와 함께 그 안의 체육사에 대해서
표 형식으로 써보았습니다.

목차

원시 부족 국가 시대 체육
삼국시대의 체육
고려시대의 체육
조선시대의 체육
근대체육
일제강점기의 체육
현대체육

본문내용

원시 부족 국가 시대 체육
원시시대에는 거친 산과 들을 돌아다니면서 의식주를 해결하였으며, 때로는 동물이나 다른 종족과 싸우면서 생존해야만 했다. 따라서 간단한 도구의 사용과 달리기, 던지기 , 때리기 등의 본능적 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건강한 신체가 생존을 위한 중요한 요소였다. 또한 부족국가 시대에 와서는 자기 부족을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 궁술, 기마술 등의 무예적 활동과 제천 행사에서 가무가 행해지기도 했는데 오늘 날 농악과 같은 것은 제천 행사에서 유래한 전형적인 민속가무의 유희 운동이었을 것이라 짐작 된다.
이러한 농악을 비롯하여 여흥으로 온갖 유희 오락을 즐기던 것이 점차 경쟁의식을 가지게 되어 특정한 종류의 경기도 변화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삼국시대의 체육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이 서로 항쟁하던 이 시기는 용감한 무사가 필요한 시기였다. 국방체육으로서의 무술이 발달하게 되어, 한국적 무사도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화랑제도가 완성되었다. 그리고 교육으로서의 신체 운동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이 시대에는 중국 대륙의 문화가 많이 들어와 학문, 예술이 발달한 시대였으므로 민속 유희, 오락 등도 성행하였다.
당시 무술연마의 수단으로는 말타기, 활쏘기, 씨름 수렵 등이 있으며, 유희와 오락으로는 투호, 연날리기, 무용, 축국, 그네뛰기 등이 널리 행해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