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식 기반 경제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22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지식 기반 경제에 대한 분석

목차

들어가는 말.

1. 지식기반경제의 등장과 현황.
1-1. 지식 기반경제의 등장 배경
1-2 : 지식기반 경제에 대한 자본가의 독점적 착취.

2. 지식기반경제의 정치경제학
2-1 지식기반경제냐 지능기반경제냐?
2-2 노동가치설의 한계와 정신노동의 가치이론
2-3 정신노동의 독점적 소유에 기초한 착취구조.

3. 창조적 지능노동 주도시대 개막의 의의
3-1 사회주의적 생산력 발전단계를 넘어 공산주의적 생산단계로의 진입
3-2 신산업의 주도력이 구산업을 이끄는 ‘질의 경제’로의 진입
3-3 육체노동과 정신노동의 통합을 통한 창의적 지능노동의 필연적 출현
3-4 자본과 노동사이의 역전관계의 맹아 출현

4. 창조적 지능노동의 주도성을 발휘케 하는 기제
4-1 창조적 지능노동의 대중화
4-2 전 노동의 인텔리화
4-3 유족한 경제생활과 풍부한 문화생활 보장
4-4 조직의 수평적 역동성 보장과 노동의 경영참여보장.
4-5 정보의 독점제한과 공유 확대

5. 맺는말.

본문내용

지식기반경제란 용어는 199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말이다. 조용히 등장하기 시작하더니 2000년대에 들어서는 정보통신산업이나 지식기반경제가 아니면 나라경제가 망하기라도 하는 듯 요란을 떨고 있다. 김대중 정부에서 추진된 벤처 열풍은 우리사회를 지식기반사회로 진입시켰다는 과장된 평가를 받고 있으며 아일랜드와 같이 정보산업을 주 무기로 삼아 일대 경제도약을 이룬 나라를 따라 배워야 한다고 조중동 보수 언론은 연일 부채질을 하고 있다. 그 뿐이면 좋으련만 신자유주의 수구세력은 마치 설비 산업분야 등 구 산업분야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이 신산업으로 진입하는 데 걸림돌이라도 되는 양, 학교를 졸업해도 현장에서는 쓸모가 없다는 둥, 노동생산성이 매우 낮다는 둥 고전적인 노동을 경시하는 풍조까지 유포되고 있다.

지식기반산업을 중시여기는 것은 비단 자본주의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다. 북한과 같은 사회주의나라에서도 정보통신산업이 미래의 강국을 만든다고 하며 전체 경제에서 정보산업으로 집약되는 지능노동을 강화하는 방향을 뚜렷이 하고 있다.

그러나 고전적 산업자본주의 틀이 주는 관념체계를 넘지 못하고 있는 남한의 진보진영은 여전히 수세적으로 육체노동만을 옹호하며 지식기반경제는 진보와 무관한 주제인양 문제를 피해가고만 있을 뿐이다. 진보란 정치에서만 진보가 아니다. 생활 문화 모든 면에서 진보를 의미하며 특히나 나라경제의 생산력 발전을 열어 가는데서, 진보는 자신의 방식으로 할 때 더욱 고도 발전이 보장됨을 입증해야 한다. 그래야만 미래사회의 주력으로 진보가 위치지울 수 있는 것이다. 지식기반경제가 피해 갈수 없는 시대 추세라면 이 역시 진보와 노동자의 몫임을 각성하고 변혁적 시각으로 이를 살펴보도록 하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