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카자흐스탄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10.04.22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카자흐스탄이란 나라는 우리에게 많이 생소합니다.
이런 카자흐스탄 나라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목차

국가 개요
역사적 배경
 민족의 정체성
 종족 인구와 분포
 인구 변화
 언어
생활 조건
 음식과 식습관
 주거
 의복
 교통망
 보건위생
 에너지/연료
사회구조
 계층구조
 가족
 결혼
 이웃과의 관계
 사회문제
문화 및 풍습
 의례
 축제
 종교적 의식
 예술
 오락
종교 현황
 이슬람 현황
 기타 종교
경제 현황
 GDP 성장
 산업 생산
 임금 및 물가
 대외 교역
 외국인 직접 투자
 환율
 외채

본문내용

1. 국가 개요
역사적으로 카작스탄의 광활한 스텝지역은 터어키계 중앙아시아 여러 종족들의 주거지였다. 그러나 러시아 제국의 지배를 받으면서 슬라브계를 비롯한 보다 다양한 종족들이 이 지역으로 이주하면서 이 땅은 다민족적인 성향을 띄게 되었다. 현재 국가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카작인과 러시아인은 지배와 피지배라는 갈등의 역사 속에서 경제,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깊은 영향을 끼치며 현재의 카자흐스탄을 이루고 있다.
200여년간의 제국주의와 사회주의 체제를 지나오면서 러시아인은 카자흐스탄의 기간산업, 학문과 문화예술 그리고 행정 분야에서 사회적으로 중심적 역할을 주도해왔다. 반면 원래 유목민이었던 카작인들은 20세기 초반 러시아가 주도한 집단경작과 대대적인 산업화 과정 속에서 집단적인 반발과 부적응을 드러냈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시골지역의 카작인들 역시 주변의 근대화된 도시의 영향에 순응해왔고 현재도 카작의 젊은 계층들은 일반적으로 도시에서 성장하고 있다.

2. 역사적 배경
 민족의 정체성
종족명은 터어키어로 `Qaz`라는 동사에서 파생했다는 설이 있는데, `배회하다` 라는 뜻을 의미한다. 카작의 민간설화에 의하면 `거위`와 `흰`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로 하얀 거위가 처녀로 둔갑하여 사람들을 낳게 되었는데 이들이 카작인들이라는 설화가 있다. 15세기 러시아제국 문서에 카작이라는 말이 처음으로 등장하는데 여기서 카작은 한 사회계층을 지칭하는 말이다. 당시 지배층인 카슴가에 예속한 사람들을 다른 하층계급의 사람들과 구분하기 위해 카작이라 불렀던 것이다. 투르크계 부족들로서 러시아 지배층에 예속되어 일하는 집단을 일컬었으리라 짐작된다. 카잔칸국(타타르족)의 왕 티무르는 1395년 몽고인들로부터 중앙아시아를 독립시킴으로써 카작인들이 구별되고 독립된 종족으로 부상하는 길을 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