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절환자 간호과정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4.22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골절환자 간호과정
목차,문헌고찰,간호과정

목차

과제수행일지
문헌고찰
골절
골절의 병인 및 병태생리
내부고정술
지방색전증(병인역학,병태생리,중환자간호,진단검사
감염
신경·혈액순환(신경순환장애의 증상과 징후
통증(정의,기전,증후군,반응
간호사정
신체검진
진단검사
간호진단
참고문헌

본문내용

◈골절

1. 골절의 병인 및 병태생리

(1) 병인

뼈의 골절은 신체에 가해지는 타격이나 낙상 또는 사고로 인해 발생한다. 하지만 뼈가 원발성 또는 전이성 암과 골다공증 같은 질병으로 약해진 상태라면, 정상적인 활동을 하는 동안이나 약간의 손상 이후에 골절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것을 병리적 골절(pathologic fracture) 이라 한다. 근육이 평상시처럼 힘을 견디지 못할 경우에도 골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형태의 골절을 피로 골절(fatigue fracture)이라 한다.

(2) 병태생리

① 골절의 형태와 정의
골절은 골조직이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단절된 것이다. 뼈가 두 부분으로 완전히 분리되었을 때의 골절을 완전골절(complete fracture), 뼈의 일부분만이 부러졌을 경우에는 불완전골절(inconmplete fracture)이라 한다. 몸체의 가장 가까운 뼈의 부분이 근위부(proximal fragment)이며 몸체로부터 멀리 있는 부분을 원위부라고 한다. 근위부는 또한 조절할 수 없는 부분이라 부르는데, 이는 골절로 분리된 부분을 바로잡으려고 할 때 이 부분의 위치와 근육의 부속물을 움직이거나 조작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장골의 골절은 근위부, 중간부위, 원위부에 나타날 수 있다. 골절부위의 피부가 완전할 때 단순골절 또는 폐쇄골절이라 한다. 골절부위에 피부 상처가 함께 동반 되어 있을 때는 복합골절 또는 개방골절로 분류된다. 개방골절이나 복합골절인 경우는 상처가 오염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이는 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뼈의 연속성이 파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상 위치에는 변화가 없이 올바른 선열을 유지하고 있을 때 이를 비전위 골절이라 한다. 만약 뼈의 골편이 골절시에 분리되었다면 전위골절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최신 수술 환자 간호』, 변영순외 , 수문사
『정형외과 간호학』 , 한윤복외 , 수문사
『성인간호학 上』 , 서문자외 , 수문사
『성인간호학 下』 , 강경자외 ,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