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비평에 대해서(성서해석학)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학 - 신약주석 - 성서해석학

목차

들어가는 말
1. 정의

몸 말
2. 배경 및 발전
3. 구분 및 방법론
4. 사회과학적 해석의 가치와 한계
4. 적용의 실례

나가는 말

본문내용

성서해석에 있어서 사회적 관심은 19세기말부터 20세기 초에 이미 강하게 표현된 일이 있다. 불트만은 다양한 양식의 전승들의 삶의 자리들을 밝혀내려고 하였고, 다이스만은 바울이 살았던 사회적인 세계에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인간적이고 사회적인 종교형태와는 전혀 다른 하나님의 말씀을 제시한 바르트의 신학의 영향으로 1920년대부터 1960년까지 사회적 연구는 큰 발전을 이루지 못하였다. 1970년대 와서 신약성서의 사회과학적 연구는 큰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 1973년에는 미국의 “성서문학회”에 초기 기독교의 사회세계를 연구하는 분과가 생겨나 믹스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독일에서는 타이센이 팔레스타인의 예수운동에 대해서 그리고 고린도의 바울 교회에 대해서 사회적인 연구를 발표함으로써 사회적인 관심이 더욱 고조되었다.
1) 다양한 모델의 사용
1970년대 중반에 발표된 두 저술(믹스, 타이센)은 사회과학적 성서해석을 새로운 단계로 진행시켰다. 1975년에 스크록스는 “The Earliest Christian
Communities as Sectarian Movement"(분파주의 운동으로서의 초기 기독교 공동체)에서 최초로 사회과학 모델을 체계적인 방법론으로 초기 기독교 공동체를 분석하였다. 그의 연구는 너무 단순하고 일반적이며 초기 기독교 이해에 적당치 않다는 지적을 받기도 하였지만, 그의 연구가 새로운 형태의 사회학적 연구를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것이었다.
1981년에 엘리옷은 스탁의 이론보다 발전적인 것으로 평가되는 윌슨의 분파에 대한 사회학적 모델을 사용하여 베드로전서의 배후에 있는 공동체를 연구하여 호평을 받았다.

참고 자료

복음과 실천 제 29집, 권종선 「사회과학비평과 신약성서해석」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