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FRS 리포트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2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제가 IFRS관련 리포트로 제출한 내용입니다.

전문성을 가진 자료라기 보다는 신문이나 책그리고 교수님 강의 내용등을 참고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개인 레포트 활용성이 뛰어날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국제회계기준 IFRS(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는 기업의 회계처리의 국제적 통일성을 높이기 위해 국제회계기준위원회에서
공표하는 기준이다. 쉽게 말해 기업의 가계부를 작성하는 방법이 회계기준이라면 IFRS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가계부 작성법이라고 할 수 있아.
그리고 IFRS를 받아들이되 우리나라에 특수성에 맞게 수정한 것을 K-IFRS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2011년부터 상장기업 및 금융기관 등에 한해 의무적으로 IFRS를 따라야 한다.
과거 우리나라는 외환위기 이후에 국가의 주도가 아닌 민간 주도의 회계기준원에서 국제회계기준을 기초로 만든 GAAP(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회계원칙이라는 것을 적용해왔다.
하지만 자본시장이 점점 국제화 되어가는 추세에 따라 회계처리기준의 통일성이 점점 중요해지면서 작은 단체의 기준이 아닌 큰 단체, 바로 국가의
국제회계기준인 IFRS가 부각되었다.
IFRS와 K-GAAP는 다른 점이 많아 외국인 투자자들은 한국 기업들의 재무제표를 제대로 보기조차 힘들었고, 이는 신뢰성 저하로 이어졌다.
결국 시장에서 한국기업들은 자신이 지닌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었다.
이는 결과적으로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주원이 되고 말았다. 외국인 투자자들로서는 한국의 불투명한 회계기준 때문에 우리기업들의 경쟁력에 불신을 보이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실제로 스위스국제경영개발원(IMD)이 발표한 2007년 국가별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우리나라는 전체 경쟁력은 29위를 차지했지만 회계 및 감사제도
항목에서는 55개 평가 대상 나라 가운데 밑바닥권인 51위를 차지하고 말았다. 선진국은 말할 것도 없고, 말레이시아(21위)와 인도(26위), 태국(32위)
보다도 낮은 순위였다.
외환위기 이후 갖는 노력을 통해 경제를 발전시켜놓고도 정작 회계기준 때문에 한국의 가치를 제대로 대접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그리고 회계기준의 국제화라는 변화에 동참하고자 우리나라도 IFRS를 전면 도입해 쓰기로 결정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신문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