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시가 교육의 평가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4.22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600원

소개글

고전시가 교육의 실제사례를 통해

평가에 있어서의 문제를 분석한 뒤,

극복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에서의 평가
1. 평가 내용 측면
2. 문학교육 평가 방법의 문제
3. 고전시가 교육에의 적용

Ⅲ. 평가문항의 실제와 비판
1. 내신 문제의 분석
2. 수능 기출문제 분석

Ⅳ. 결론 - 대안적 방향의 모색
1.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2.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논의되었다면, 이제는 ‘제대로 가르치고 배웠는지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관한 논의가 되어야 할 것이다. 평가는 학습자뿐 아니라, 교육과정의 모든 단계에 대해 환류를 제공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교육과정 전반에 녹아들어 각각의 요소들과 함께 유기적인 관계를 맺는 바 그 중요성의 무게가 남다름에도 불구하고, 교원양성과정에서 교과내용학과 교수학습 방법론에 비해 가벼이 다루어진 면이 없지 않다. 하지만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수능을 필두로 하여 학교의 정기고사, 즉 평가가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절대적인 존재감을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평가가 교육과정을 이끌게 되는 모순적 상황마저 벌어지고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만큼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평가가 가지는 위상이 드높은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평가에 대해 진지한 고민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각각의 개념들이 가지는 속성을 탐색하고 속성과 속성을 연결 지어 새로운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첫째는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 이다. 이는 평가내용에 관련한 물음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둘째는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하는 물음으로 이는 평가방법측면에 관한 것이다. 이 두 가닥의 큰 가지를 중심으로 먼저 2007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여러 참고문헌들을 탐색해 봄으로써 문학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한 일반론적 지침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고전시가 교육에서의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바람직 한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그리고 실제 학교 정기고사 문제와 수능 문제를 분석해 봄으로써 앞서 마련한 기준을 바탕으로 이를 비판하여 보았으며, 끝으로 대안적 방향과 개선점을 모색하여 보았다.

Ⅱ. 문학교육에서의 평가

1. 평가 내용 측면

‘문학’ 과목 지도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평가이다. 문학 능력은 국어과의 다른 영역에 비해 위계화가 어렵고 판단의 준거도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평가관을 조금만 넓게 잡으면 문학 평가가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참고 자료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Ⅰ)』,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9.
김덕현, 『시조문학 교육론』, 도서출판 박이정, 2004.
신헌재 외,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 방안』, 도서출판 박이정, 2001.
천경록, 『국어과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 교육과학사, 2001.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5.
고영화, 「시조교육의 위계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6.
이정자, 「고등학교 판소리 문학의 교육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