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기화학실험]Preparation of Mohr Salt and cadmium and chromium yellow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2 | 최종수정일 2018.03.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대표적인 복염(mohr salt)을 이용해서 자화율을 계산하고 또한 크롬산 납의 제조를 하여보는 무기화학실험입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원리 및 이론
(1) 결정장 이론(Crystal field theory)
(2) 원자가 결합론의 한계
(3) 결정장 론
(4) 결정장 분리 에너지(crystal field splitting energy : )
(5) 결정화 안정화에너지(crystal field stabilization energy, CFSE)
(6) 자기적 특성
(7) 높은 스핀과 낮은 스핀 착물
(8) Faraday 저울
(9) 자화율(磁化率, Magnetic susceptibility)
3. 실험 방법
4. 실험 결과
5. 주의 사항
6. 토의 사항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결정장 이론(Crystal field theory)
1) 배위화합물의 에너지에 대한 간단하지만 아주 유용한 모형 중 하나이다.
2) 금속-리간드 결합을 이온성의 관점에서 설명
3) 음전하를 띠는 리간드가 접근함에 따라 중심 금속 이온이 받는 영향(섭동현상, perturbation)을 기초로 한다.
(2) 원자가 결합론의 한계
1) 착물의 색깔을 설명할 수 없다.
2) 정량적으로 확장하기가 어렵다.
(3) 결정장 론
금속이온의 d궤도 함수의 에너지가 리간드의 전기장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과정을 논의하는 전이금속 착물의 전자구조에 대한 모형이다. 이 이론에서 전이금속 착물의 리간드는 점전하로 취급한다. 하나의 리간드 음이온은 간단하게 하나의 음성의 점전하로 된다.
금속원자에 제공되는 전자쌍이 있는 중성분자는 분자의 이중극자의 끝을 나타내는 부분 음전하이다. 이러한 음전하가 형성된 전기장에서 금속원자 5개의 d궤도 함수는 더 이상 같은 에너지 상태에 있지 않게 된다. 이런 접근법으로 d궤도함수들이 몇몇 군으로 분리됨을 가정하여 이온에 있는 홀전자의 수(unpaired electrons)를 설명함으로써 착물의 스펙트럼, 안정도, 자기적 성질들을 설명한다.
(4) 결정장 분리 에너지(crystal field splitting energy : )
팔면체 결정장에서 외부의 전하가 5개의 3d궤도함수에 접근하면, 접근하는 전하중 2개 또는 4개와 일직선상에 위치해있는 scale 90 rm bold 와 scale 90 rm bold ( - ) 궤도가 가장 강하게 반발한다.
반면에 배위축들 사이에서 가장 큰 전자밀도를 갖는 dxy, dyz, dzx궤도함수 전자들이 접근하는 팔면체 배열의 전하에 의해 받는 반발력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팔면체장에서 궤도함수의 에너지 증가폭도 작도. 그 결과 궤도들은 두 개의 준위로 차이 만큼 분리가 일어난다.
(5) 결정화 안정화에너지(crystal field stabilization energy, CFSE)

참고 자료

(1) Inorganic Chemistry 3ed Miessler, Donald A. Tarr『Chapter 11 Coordination chemistry III : Electronic Spectra』
(2) Inorganic Chemistry 2nd Ed. by Catherine E. Housecrof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