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상의 생애와 시세계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10.04.2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이상에 대한 현대시인론 보고서로

생애와 시의 세계를 다각도로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이상의 생애
(1) 연보
(2) 전기적 특징
2. 이상의 시세계
(1) 내용적 특징
(2) 형식적 측면

본문내용

1) 출생과 유년시절
김해경은 1910년 음력 8월 20일에 사직동에서 아버지 김연창, 어머니 박세창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해경의 아버지 연창은 구한국 궁내부 활판소에서 일을 하다가 손가락을 셋이나 잘리고 난 뒤 퇴직, 이발소를 경영하고 있었다. 또한 해경의 어머니 박세창은 이름도 친정도 없는 불쌍한 여자였는데 해경의 백부 연필이 혼인신고를 할 때 이름을 지어 주었다고 한다.
김해경은 이름을 지어준 조부 병복의 성화로 젖을 때자마자 3살 때 아들이 없는 백부 집에 양자로 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김해경은 백부 김연필의 아들이며, 강릉 김씨의 장손이고, 조부인 김병복의 장손자로 막중한 기대와 억압 속에서 유년시절을 보내게 된다.
또한, 김해경은 어린 시절 남달리 총명해서 백부와 할아버지의 지극한 사랑을 받았으나 문향이라는 아이를 데리고 시집 온 큰어머니에게는 질시를 받았다고 한다.
이러한 가정환경은 해경을 총명하지만 매우 내성적인 아이로 만들었다.

2) 학창시절 1 (신광, 동광, 보성시절)
8세가 되어 그는 백부의 개화된 식견에 의해 취학 적령기에 맞춰서 신명학교에 입학했다. 해경은 졸업반인 4학년때 담배 ‘칼표’껍질에 그려진 그림을 거의 그대로 모방해서 그리는 등 보통학교 시절부터 그림에 대한 자질이 눈에 띄기 시작하였다. 어린아이가 놀이로 그림을 그렸다는 사실로 조숙했던 해경의 내면을 읽을 수 있다.
15살에는 보성고보에 동광학교가 해체ㆍ편입되어 해경도 소속되는데, 그는 거기서 고유섭, 유진산, 이헌구, 임화, 김상기, 원용석 등과 1년 아래의 김기림, 김환태 등을 만나게 된다. 또 이 시절 그는 현미빵(빵떡)을 팔면서 학비를 마련해야 했고, 이런 고학 생활은 고공 시절에까지 이어진다.
그러나 그는 어려운 생활 속에서도 교사 황의돈과 김상용 등에 의해서 문학적 분위기를 익혔고, 한국 최초의 서양화가이자 보성의 미술 교사인 고희동의 지도로 3학년때 교내 미술 전람회에서 ‘풍경’으로 입선된 일도 있었다. 이런 미술적 재능은 외로웠던 해경의 내면의 또 다른 분출구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