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LC, Jaundice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열심히 한거에영 !!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연구기간 및 방법
4. 간호과정
5. 결론

본문내용

증상
(1) 초기단계
질병이 초기단계에서 멈추게 되면 증상들은 사라진다. 초기단계에서는 간의 비대, 맥관의 변화 등이 나타나고 LFT에서 비정상적인 수치가 나타난다. 촉진해 보면 간이 단단하고 덩어리가 만져지며, 비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2) 진전된 단계

간경변증이 진전되면 그 증상으로 문맥성 고혈압 및 식도정맥류 출혈, 복수, 간성뇌병증 등과 같은 심한 합병증이 나타난다. 또한 문맥성 고혈압이 심하면 비장 비대도 나타날 수 있고, 이로 인해 빈혈, 백혈구 감소증, 혈소판 감소증 등이 초래된다. 진전된 환자에게서는 문맥성 고혈압, 식도 정맥류 출혈, 배꼽 부위에서 가지를 쳐서 흉골과 늑골로 향하는 약간 꼬불꼬불한 상복부 혈관, 촉진이 가능할 정도의 비장 비대, 내치질, 상복부의 잡음, 복수, 간성 뇌병증, 하지부종, 손바닥 홍반, 변화된 체모 분포, 여성형 유방, 빈혈, 신부전, 감염, 황달등이 나타난다.

진단
간경변증은 건사실 검사 중에서 간의 혈청효소(ALT, AST, LDH)가 상승하고, 저 알부민혈증과 PT의 지연, 빈혈 등을 보인다. 간 생검을 통하여 명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다. 간경변증 발생의 원인이 되는 인자(만성 B형 간염, 만성 C형 간염, 과도한 음주 등)가 있는 사람에게서 문맥 고혈압의 징후가 있을 경우 간경변증을 진단할 수 있다. 신체검진이나 복부 초음파 검사상 복수 또는 하지 부종, 비장의 비대 등이 관찰되거나, 내시경 검사에서 식도정맥류로 나타나면 문맥 고혈압의 징후로 판단할 수 있다. 가장 확실한 진단은 간의 조직검사를 통해서 내릴 수 있지만 간경변증의 진단을 위하여 조직검사를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치료
간경변증 환자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식이관리, 합병증의 관리 등을 들 수 있다. 치료의 목표는 다음의 4가지이다.
① 합병증을 조절한다. 문맥성 고혈압과 식도정맥류의 출혈, 복수, 간성 뇌병증 등이 간경병증의 가장 심각한 합병증들이며 신부전과 감염 역시 심각한 합병증이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2 ,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