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 교양 ] 미디어와 정보사회 - 인터넷의 유목민 호모나랜스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양에서 A+ 받은 `인터넷의 유목민 호모나랜스`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가 요즘 가장 많이 접하고 영향을 받는 미디어 매체는 무엇일까. 연령대 별로 다르긴 하겠지만 방송과 인터넷이 아닐까 생각한다. 텔레비전은 1950년대 등장하여 지금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영향주고 있다. 하지만 20세기 후반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은 현 세대의 중요한 매체로 성장하고 있다. 2008 언론 수용자 의식 조사에서도 나타났듯이 인터넷은 방송에 이어 영향력 있고 신뢰성 있는 매체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방송과 인터넷의 신뢰성이나 영향력 측면에서 차이가 보이지만 앞으로는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다면 대형관로인 하나의 수단으로 수용자에게 전달될 것이고 그 차이가 점점 줄어들게 될 것이다. 특히 요즘에는 초등학교를 들어가기 전부터 텔레비전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으며 인터넷을 사용할 줄 아는 아이들도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그 아이들이 사회에 나올 쯤에는 텔레비전의 방송이나 인터넷의 경계는 거의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인터넷에 열광하고 그곳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일까.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정보를 얻기 위함이 크다. 그러나 요즘 인터넷 사용자들은 있는 그대로의 정보를 받아드리기 보다 그것을 자신만의 생각으로 해석해 내고 또 다시 다른 사람에게 그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로 정보를 받아들인다. 10대, 20대를 넘어 30, 40대까지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은 자신만의 미니홈피, 블로그 등을 가지고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며 이것을 재창조하여 다시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호모나랜스라는 부류가 형성되었고 이들이 재창조해 낸 정보를 인터넷의 수많은 유저들에게 알리고 접하게 됨에 따라 그들의 영향력이 커지게 되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