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생물 배양 및 그램 염색법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미생물 배양 및 그램 염색법

목차

1. (a) 실험 제목
2. 목 적
3. 이 론
4. 기구 및 시약

본문내용

2. 목 적
세균을 대량 배양할 때나 조사해야 할 시료의 숫자가 많을 경우에는 배양액의 흡광도를 측정함으로써 세균의 생장을 측정해 볼 수 있다. 이번 실험에서는 배양액에서 세균의 생 장곡선을 흡광도 측정방법으로 구해보고 또 정확한 균체수의 측정을 위해서 콜로니 계수 법을 병행해 보고 그람염색법을 통해 그람음성균과 그람양성균의 차이를 확인해 본다.

3. 이 론
❶ 미생물 배양
다른 종과 혼합되지 않은 단일종의 미생물을 단일 콜로니로 분리하여 배양하는 것을 순 수분리 혹은 순수배양이라고 한다. 단일 콜로니를 형성하여 순수 분리하는 방법과 분리 된 균을 계대하는 방법에는 도말 평판법, 주입 평판법, streak0plate법, 첨자법 (sta-inoculation)등 여러 방법들이 있다.
배양은 생물체나 생물체의 일부를 적당히 인공적으로 조절한 환경조건에서 생육시키는 것으로, 외적 조건으로 온도․습도․빛․기체상의 조성(이산화탄소나 산소의 분압) 등이 중 요하며, 배양되는 생물체에 가장 중요한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배지이다. 배지는 배양기라고도 하며, 그 생물체의 직접적인 환경인 동시에 생존이나 증식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의 공급장이다. 생물은 생존․발육에 불가결한 물을 비롯하여 영양물질로서 다량요 소․미량요소 등을 요구한다. 그 중 기체상으로 얻어지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무기 또 는 유기화합물로서 배지에 공급해 주어야 한다. 필요한 화합물은 독립영양․종속영양 등 영양 형식에 따라 여러 가지이다. 보통 영양원을 탄소원․질소원 ․무기염류․발육인자(비타 민류) 등으로 나누어서 생각한다. 특히 발육인자와 관련하여 생물체에서 추출한 비교적 복잡한 조성을 가진 것을 주체로 한 경우를 천연배지라고 한다.
세균배양에는 육즙․혈청 등이, 곰팡이배양에는 맥아추출물 등이 흔히 사용된다. 이에 대 하여 무기염류만 또는 구조가 확실한 탄소원․질소원을 가한 조성이 명확한 경우를 합성 배지라고 한다.

참고 자료

❶ 한국생물공학회편, 생물공학 실험서, 자유 아카데미, 2000, 1판, ch 1,5
❷ 네이버, 야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