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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영양소에 관하여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5대 영양소인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무기질의 전반적인 개요와 역할 등을 요약,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단백질
1) 단백질의 아미노산 구성과 급원
2) 단백질의 기능
3) 단백질의 과잉 섭취 시 문제점
4) 단백질 결핍 시 문제점

Ⅱ. 지방
1) 지방질의 분류
2) 지방질의 종류와 급원
3) 지방질의 기능

Ⅲ. 탄수화물
1) 탄수화물의 분류
2) 탄수화물의 생리적 기능
3) 식생활과 탄수화물
4) 탄수화물과 건강

Ⅳ. 비타민
1) 비타민의 개요
2) 비타민의 기능
3) 비타민의 역할, 요구량, 포함되어 있는 음식

Ⅴ. 무기질
1) 무기질의 개요
2) 무기질의 기능
3) 무기질의 역할, 요구량 그리고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2) 단백질의 기능

(1) 성장 및 체구성 성분
단백질의 가장 중요한 체내 기능은 성장 및 체구성성분이 된다는 점이다. 인체를 구성하는 단위인 세포는 여러 가지 유기물로 구성되어 있으나 주성분은 단백질이다. 음식으로부터 섭취한 단백질은 그 구성단위인 아미노산으로 소화되어 흡수되며, 이들 아미노산들은 체내 여러 조직이나 장기에 보내져 그 조직이나 장기에 필요한 새로운 단백질을 합성해 조직을 형성하게 됨으로써 정상적인 기능을 갖게 된다.
한편, 인체의 모든 장기나 조직을 구성하는 세포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끊임없이 분해를 계속하고 있다. 그리고 분해된 부분을 새로운 것으로 대체하기 위한 합성이 필요하므로 음식으로부터 지속적인 단백질 섭취는 대단히 중요하다. 성인의 경우 수명이 다하여 분해되는 조직의 보수에는 단백질의 필요량이 그다지 많지 않다. 그러다 성장기 아동은 조직의 보수 이외에 성장을 위한 새로운 조직을 형성량이 많으므로 식품섭취에 의한 단백질 필요량이 크다.
또한 음식으로부터 공급되는 아미노산은 체내 복잡한 화학 반응을 순조롭게 이루기 위한 여러 가지 효소나 호르몬의 구성요소가 된다. 그리고 혈장 단백질로 존재하다가 다른 조직의 단백질 공급원(albumin&amp;#12539;globulin)으로 작용하기도 하며, 어떤 단백질은 혈액응고(fibrinogen) 및 항체(r-globulin) 생성에도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Ⅴ. 무기질
1) 무기질의 개요
무기질이란 건강에 필요한 생화학적, 생리학적 반응에 필요한 무기물질을 말함이다. 인체는 Mineral을 생산 할 수 없기 때문에 먹는 음식물로부터 섭취되어야 한다.
체내의 여러 생리 기능을 조절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은 그 필요량에 따라 다량 무기질과 미량 무기질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100mg 이상 필요로 하는 무기질을 다량 무기질이라 하고 100mg이하가 필요한 무기질을 미량 무기질이라 한다. 미량 무기질 중 하루 필요량이 μg 단위인 무기질을 극미량 무기질이라 한다. 이들 중에서 체세포 내의 요구량이 많은 7가지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인, 염소, 황 등은 다량 무기질이고 체세포 내의 요구량이 극히 적은 10가지 망간, 철, 구리, 요오드, 아연, 코발트, 셀레늄, 불소, 몰리브덴, 비소 등은 미량 무기질이라고 한다.
< 표 8 : 무기질의 분류 >
필수무기질
다량무기질
Ca, Mg, Na, K, P, CI, S

참고 자료

•「식품과 현대인의 식생활」최홍식 저, 지구문화사(2005)
•「건전한 식생활의 이해」안명수 저,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2008)
•「표준 식품화학」채수규 저, 효일(2006)
•「스포츠영양학」Joan E. Benson 저, 장경태 역, 대한미디어(2003)
•「바이오미네랄」지성규, 광일문화사(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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