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퇴골 경부 골절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대퇴골 경부 골절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그림이 삽입되어있어 이해가 쉽습니다.

목차

1. 정의
2. 호발연령
3. 손상기전
4. 증상
5. 원인/병태생리
6. 진단
7. 치료
8. 수술후 합병증
9. 재활운동

본문내용

대퇴골의 경부에 발생하는 골절이다. 미끄러져 넘어지는 것과 같은 경한 외상에 의해서도 대퇴 경부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 하지는 움직일 수 없고, 심한 통증이 동반되어 걸을 수 없게 된다.
대부분은 골다공증이 있는 고령의 여자에게서 낙상 등 외상에 의해 발생한다. 환자가 넘어지면서 대퇴골의 대전자 부위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거나, 다리가 밖으로 돌면서 대퇴 경부의 후방부위가 골반의 비구에 부딪히면서 발생된다.
방사선 사진을 통해 대퇴 경부 골절은 쉽게 진단할 수 있으나, 골절이 피로 골절이거나 감입된 골절형태에서는 골절선이 잘 관찰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대퇴 경부 골절은 고령에서 발생하는데 내과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아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도 있다. 그러나 장기간 침상안정으로 인해 욕창이나 폐렴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많고 이로 인해 사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수술을 해 조기에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1. 정의
대퇴골 경부 골절이란 대퇴골의 위쪽에서 대퇴골 골두 아랫부분인 대퇴골 경부에 금이 가거나 부러진 상태를 말한다.

2. 호발 연령
대개 60세 이상의 노년층에서 발생하고 여자에게서 70~80%를 차지한다.

3. 손상기전
손상기전은 넘어져서 대전자 부위에 직접 충격이 가해지거나 하지의 외회전에 의해서 경부 뒤쪽 피질골이 비구에 부딪쳐 경부가 부러지는 경우, 또 순환적 부하에 의한 골절, 즉 일종의 피로 골절 등이 있다. 젊음 사람에게서는 주로 교통사고 등 심한 외상에 의해 대퇴 경부 골절이 생긴다.

4. 증상
미끄러져 넘어지는 것과 같은 경한 외상에 의해서도 대퇴 경부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 하지는 움직일 수 없고, 심한 통증이 동반되어 걸을 수 없게 된다. 다리의 위치는 약간 짧아지고, 밖으로 돌리면서 벌리게 된다. 또한 고관절부가 붓거나 멍이 든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금만 간 경우에는 통증을 제외하고 앞서 설명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