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근종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1 | 최종수정일 2017.03.0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여성 생식기 해부생리부터 케이스 스터디 PBL까지 다있음

목차

여성 생식기계
1) 난소
2) 생식관
3) 외생식기
4) 생식주기의 호르몬 조절
5) 두가지의 생식주기
자궁근종(Myoma)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분류
5) 증상
4) 이차성 변성
5) 근종과 임신과의 관계
6) 치료요법
자궁근종 절제술 (myomectomy)
CASE STUDY

본문내용

여성 생식기계는 난자를 생산하고, 호르몬을 분비하고 임신 9개월 동안 성장하는 태야를 양육하고 보호한다.

1) 난소

난소(ovaries)는 여성의 선선이다. 두 개의 아몬드 모양의 난소는 골반강내에 자궁의 양옆에 위치하며, 난소 인대와 광인대를 포함한 몇 개의 인대에 의해서 고정되어 있다. 비록 난소가 나팔관과 직접적으로 부어 있지는 않지만, 매우 밀접하다.

(1) 난자발달: 난소여포

난소 안에는 난소여포(ovarian follicle)라고 불리는 작은 주머니같이 생긴 구조가 많이 있다. 여성은 200만 개의 난포를 가지고 태어난다. 그러나 이 수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적으로 감소하며 사춘기에는 단지 약 400,000개의 여포가 남아있다. 물론 여성은 대개 가임기 동안 한달에 오로지 단 하나의 난자를 생산하기 때문에 약 400개의 여포만이 완전하게 성숙한다. 난자의 생산은 사춘기에 시작되어, 대략 45세에서 55세에 이르는 폐경기까지 계속된다.
각각의 난포들은 난모세포(oocyte)라고 불리는 미성숙한 난자와 여포세포(follicular cell)라고 불리는 나모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세포를 가지고 있다. 사춘기가 시작되면 몇몇 난포들은 성숙하거나 원숙해진다. 대개 매달 단 한 개가 완전한 성숙에 이른다. 난자가 성숙하면 감수분열을 하고, 46개에서 23개로 염색체수가 반으로 줄어든다.
동시에 난포는 비대되며, 난포 중앙은 액체로 채워지고, 난포세포가 에스트로겐을 분비한다. 성숙난포는 포상난포(graafian follicle)로 알려져 있다. 포상난포는 파열되기 직전의 난소 표면에서 수포 모양처럼 보인다.

(2) 배란

한달에 한번 난포는 파열된다. 난소는 세포의 층으로 둘러싸인 성숙된 난자를 배출한다. 이런 배출 단계를 배란(ovulation)이라고 한다. 난자는 난소의 표면에서 복강으로 이동하고, 즉시 섬모(fimbriae: 나팔관의 끝에 달려있는 손가락 모양의 돌출부)의 휘두르는 운동에 의해 나팔관으로 들어간다. 난자는 점차적으로 나팔관을 통해 자궁으로 이동한다. 만약 난자가 수정되면 자궁의 내막에 착상되고 태아로 성장한다. 막약 난자가 수정되지 않으면, 난자는 죽고 월경으로 배출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