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대 공부에 미쳐라 - 독후감 / 감상문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20대 공부에 미쳐라 - 독후감 / 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깊은 감흥에 젖어 한편의 감상문을 쓰노니,
이는 인터넷 카페에 올리고 출력은 안 할 것이므로
굳이 쓸데없는 표지를 만들지 않고 바로 본문을 올림을 밝힌다.

먼저 번에 읽었던 88만원세대 라는 책은 현대를 살아가는 20대의 불리한 상황을 무서울 정도로 생생하게 보여주어 확실히 오늘날의 젊은이들이 직면한 문제를 제기한 책이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읽은 “20대, 공부에 미쳐라”는 교수님의 말을 빌리자면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한 책 이다. 그런데.. 과연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가?
“20대, 공부에 미쳐라”는 일본인이 썼다. 그리고 책의 내용은 거의가 일본의 20대에게 전하는 메시지다. 또한 저자가 말하는 “20대”는 대학을 졸업하여 취직한 상태의, 직업을 처음 가지게 된 사회초년생 으로서의 “20대”다.
이 책이 쓰여진 시기는 어림잡아도 2007년 정도로 생각된다. 그러니까 최근의 일본사회의 20대를 주된 독자로 보고 쓰여졌다. 현재의 일본의 경제상황은 우리나라의 그것과는 많이 다르다고 본다. 90년대 초 버블경제가 무너지면서 소위 “잃어버린 10년” 이라는 장기적 경기침체를 보내고, 다시 경기가 회복되어 지금은 어느정도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고용측면에서 안정된 상황의 일본은, 어느 교수님의 말을 빌리자면 “어디든 상관없다. 대학만 졸업해다오”라며 기업들이 대졸자들을 서로 고용하려는 상황. 즉, 일은 많은 데 사람이 없어 난리인 상황이다. 그러니까 현재 일본의 젊은이들은 대학졸업하고서 취직하기가 좀 수월한 편이라는 것이다. 또한, 사회적으로 큰 차이가 있는 것이 “군역이 자율” 이다. 일본의 남성은 병역의 의무가 없으므로 우리나라 젊은이들 보다 사회진출이 빠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