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과 약물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신과 약물에 대하여 정리 해놓은 것 입니다.
지침서에 쓰려고 정리한것입니다.

목차

‣ 투약에 대한 간호사의 책임
‣ 대상자의 안전 확보
‣ 투약 교육
‣ 약물복용 이행증진
‣ 약물연구

본문내용

‣ 투약에 대한 간호사의 책임
- 간호사는 약물을 안전하게 보관, 저장하며 대상자를 정확하게 확인할 책임이 있다. 약물복용에 대하여 혼동하거나 확신할 수 없는 정신과 대상자에 대하여는 특히 그러하다. 또 다른 중요한 책임은 약물의 기대되는 효과와 역효과 및 독성에 대한 반응을 살피는 것이다. 대상자에게서 약물의 치료적 효과와 역효과를 기록하는 것은 정신건강요원간의 의사소통과 대상자 간호의 연속성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다.

‣ 대상자의 안전 확보
. 대상자에게 안전하게 투여할 수 있는 처방용량과 최대용량을 확인한다
. 정확한 order 약물에 따른 투여방법에 따른다.
. 기대되는 약리작용에 맞게 환자에 적용되었는지 확인하고 부작용이 나타날시 즉시 보고하고 약물을 중단한다.
. 장단기 역효과를 관찰한다.

‣ 투약 교육
- 대상자 교육은 간호사의 책임이다. 이 책임은 오랜 기간 자신의 약물에 대한 관리가 칠요할지도 모르는 정신과 대상자에게는 특별히 중요하다. 교육은 처방된 약물에 대한 이해를 촉진, 증가시키고 약물복용 이행을 격려한다. 약물을 처방대로 확실히 복용하는 것은 대상자가 병원에서 퇴원할 때 특히 중요하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개인적 요구, 문제, 진단, 지지체계와 이해수준을 사정한 후 교육계획을 세운다. 대상자의 과거력을 철저히 조사하고 사정하기 위하여 간호사는 대상자와 대상자의 가족이나 친구들과 상호작용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에서 수집된 정보는 개별적인 치료계획의 개발을 돕고 약물에 대한 대상자의 과거반응과 처방약물 복용의 이행이나 불이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약물복용 이행증진
-정신건강간호에서 주요문제는 약물을 처방대로 복용하게 하는 것이다.
불이행은 가족과 친구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대상자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정신질환자가 정신질환의 증상 때문에 입원할 때 가족은 대상자의 치료를 요구할 수 있다. 대상자는 판단과 병식 및 질환에 대한 이해에서 손상을 나타낼 수도 있다. 이런 증상들이 줄어들 때 가족들은 대상자가 치료되었다고 믿을 수도 있다. 이러한 정보는 가족에 의해 대상자에게 전달되며 대상자는 이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의심할 이유가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