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렴(pneumonia)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폐렴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

목차

Ⅰ. 문헌고찰

2. 폐렴(pneumonia)
(1). 정의
(2). 원인
(3). 폐렴의 분류
(4). 병태생리
(5). 빈도
(6). 증상과 징후
(7). 진단검사
(8). 치료
(9). 예후
(10). 간호중재
(11). 합병증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중증의 호흡기 감염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사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폐렴이 생기면 폐의 폐포에 염증이 생기고 백혈구와 분비물이 고이기 때문에 산소가 폐포의 벽을 통과해서 혈액 속으로 도달하기 어려워진다.
일반적으로 폐렴의 원인은 세균 감염이지만 바이러스, 원충, 곰팡이 같은 것도 폐렴을 일으킬 수 있다. 드물게는 화학물질이나 구토물 같은 물질들을 흡입함으로써 염증이 생길 수 있다. 또 급성 호흡부전 증후군이라는 심각한 질환에 이를 수도 있다.
예전에는 많은 젊은이들이 폐렴으로 목숨을 잃었지만 최근에는 효과적인 항생제가 개발되어 대다수 환자들이 완치되고 있다. 하지만 노인들이나 다른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폐렴이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아직도 인구 10만명당 6명이 폐렴으로 사망한다. 특히 폐렴 원인균들의 항생제 내성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어 일부 폐렴은 옛날보다 더 치료하기 어려워졌다. 이런 이유로 폐렴은 병원에서 걸리는 치명적인 감염 중에서 가장 흔한 원인이 되고 있다.
신생아, 노인, 중증 질환자, 당뇨병 같은 만성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폐렴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다. 폐렴에 잘 걸릴 수 있는 경우로는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HIV 감염과 AIDS)처럼 심각한 질환에 의해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들이 있다. 면역억제제나 항암 화학요법을 받는 환자들도 면역 기능이 손상될 수 있다. 흡연, 알코올중독, 영양부족도 폐렴에 걸릴 위험성을 높인다.
2. 폐렴(pneumonia)
(1). 정의
폐렴은 한마디로 폐 조직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일컫는다. 코와 입을 통해 흡입된 공기는 인두, 후두, 기관, 기관지를 거쳐 폐포로 들어가는데 이 때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병원균이 기도를 거쳐 폐에 들어가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폐렴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