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염색에 대한 전반적 이해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염색이란 무엇인가.
천연염색과 인공염의 차이
염색의 방법, 기본적 조건 염색에쓰이는 염료와
염색의 기법등에 관한 레포트

목차

염색이란?
염색의 기본 조건
염색에 쓰이는 염료
염색의 종류들
이번 수업을 들으며,,

본문내용

염색이란?
염색이란 물리적으로 보면, 쉽게 말해 섬유에 색소를 가두는 것이다. 염색은 크게 자연염색과 화학 염색으로 나눌 수 있다.
#자연염색 - 발색이 자연스럽고 우아하며 변하거나 퇴색이 되어도 안정된 색감으로 은은한 색상을 나타낸다. 색 재료의 성질에 따라 색이 다양하고 인체에 무해하고, 환경 오염의 피해가 없다. 향균성, 항암성이 있고 한약재를 사용하면 질병 예방 능력도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햇볕에 대한 견뢰도가 낮아 탈색이 잘 되고 비용이 많이 들며 재료의 한계성으로 인한 대량생산이 어렵다. 염색공정이 복잡하고 색 재료의 성질에 따라 색의 변화가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화학 염색 - 물 빠짐이 없고 색이 선명하며 다양한 색이 많다. 햇볕에 대한 견뢰도가 강하고 똑같은 색으로 염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에 반해 염색 폐수로 하천 오염과 염색한 옷에서 염료가 탈락되어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는 단점이 있다.

염색은 착색의 상태에 따라 크게 침염과 날염으로 분류한다.
#침염 : 천을 염액에 담궈 균일하게 염색하는 것, 국수를 삶을 때 처럼 직물이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의 염색용기 필요하다.
#날염 : 천의 일부 또는 대부분을 여러 종류의 색으로 염색하는 것, 다양한 무늬를 넣는 작업이다.
*직접날염(direct printing) : 섬유 제품에 염료를 직접 날인한 다음 적절히 처리하여 무늬가 나타나도록 하는 방법으로 실크 스크린, 스텐실, 마블링 소금염 등이 있다.
*방염날염(resist printing) : 미리 직물에 염료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물리적인 방법 또는 약제를 사용하고 염색하여 무늬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납방염, 크랙염, 구타방염, 홀치기염 등이 있다.
*발염날염(discharge printing) : 바탕에 염색이 된 직물에 발염제를 배합한 날염호를 날인하여 그 부분의 색상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백색 발염과 착색발염이 있다.

이 외에도 전사날염 디지털날염 이카트(경사날염) 거품염색 등이 있다.

염색의 기본 조건
*매염제 : 섬유와 염료는 각각의 특성에 다라 염색되는 성향이 다르다. 섬유에 염료가 결합하는 현상을 염착이라 하는데, 염착률이 낮은 섬유와 염료를 이어주는 고리 역할을 하는 것이 매염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