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천연염색이란?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천연염색에 대한 간단한 레포트
A+ 받았던 과목 레포트임.

목차

천연염색이란
천연염색의 역사
우리나라의 천연염색
천연염료의 특징

우리나라의 천연염료
1)red계
2)BLUE계
3)YELLOW계
4)BROWN계

본문내용

천연염색이란?
가장 간단히 대답하자면 자연물을 이용하여 자연의 색을 만들어내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자연염색이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봉숭아 꽃잎으로 손톱을 물들이는 것도 일종의 자연염색의 하나이다. 간혹 색을 내기 어려운 것들도 있지만 원리만 안다면 쉽게 접할 수 있다. 천연염색은 자연재료에서 염료를 추출하고 잔여물을 다시 자연으로 돌려보낸다. 또 그 염료는 자연에서 얻어진 천연섬유에 염색한다.

천연염색의 역사
천연염색은 인류 문명과 같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예로 이집트의 피라미드, 인도의 ‘모헨조다로’ 유적 등 고대의 유적지에서 발견된 염색된 천, 기원전 2600년경 중국의 기록에 언급된 것으로 알 수 있다. 수렵 또는 과일의 채취 활동 중에 자연물에서 색이 물든 다는 것을 발견한 인류는 자연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인 풀, 껍질, 뿌리, 열매, 꽃, 흙, 곤충으로 신체와 의복에 물들 들이기 시작하고, 각 고유의 색과 염색기법을 다양하게 발전 시켰다.

우리 나라의 천연염색
우리의 조상은 일찍이 천연염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색으로 염색한 옷을 입었다.
삼국시대 - 고구려 : 색의 오행설, 백제 :계급을 띠의 색으로 나눔, 신라 : 무관의 복금색에 다양한 색 사용, ‘염궁’이라고 하는 관청이 있어 11명의 여인을 염색에 종사시킴.
고려 : 염색 전문관서인 도염서 와 지방의 잡직갑방(雜織甲坊).
조선시대 : 염색발달, 여러 고문헌에 전통적 염재와 염색에 관하여 서술, 염제는 총 50여종 이를 이용한 색상은 100여종이 소개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