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천안함 사태(천안함 침몰)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 보고서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천안함 사태(천안함 침몰)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 보고서

목차

Ⅰ. 천안함 사태 발생 …………………………1
1. 천안함 소개
2. 사건개요

Ⅱ. 침몰원인 …………………………………4
1. 사고원인
2. 풀리지 않는 의욕

Ⅲ. 해결방안 …………………………………6
1. 철저한 원인분석
2. 신중한 자세가 필요
3. 재발 방지
4. 전쟁가능성 대비

Ⅵ. 시사점 …………………………………8

참고자료

본문내용

2. 풀리지 않는 의혹
(1) 상식적인 의문들에 대한 부적절한 답변
- 군 당국에서는 의문들에 대한 즉각적인 답변이 나오지 않고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 군사기밀이라는 말을 하며 대답을 회피하고 있다. 이러한 군의 반응으로 인해 의혹이 더 증폭되고 있다.

(2) 천안함이 수심이 얕은 백령도 근처에서 향해한 이유
- 1200톤이 넘는 천안함이 백령도 1마일 근처에서 향해할 만한 이유는 없다. 아무런 이유없이 대형 함선이 섬에 가까이서 향해할 수 없는 일이다. 어떠한 목적으로 배가 백령도 근처까지 갔을 것이 분명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군에서는 통상적인 군사작전이라고만 말할 뿐이다.

(3) 당일 천안함과 속초함의 교신 내용 미공개
- 당시 상황을 밝힐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되는 사건 당일의 천안한과 속초함의 교신 내용을 군은 미공개하고 있다. 군사 기밀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는 이유이다. 사건에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는 부분을 군이 군사기밀이라는 내용으로 공개하지 않음으로써 의혹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4) 어뢰 공격에 대한 의혹
- 어뢰의 공격을 받았다면 엄청난 화염에 휩싸이게 된다. 그러나 생존자들 가운데 화상환자가 전혀 없었고 죽은 물고기 떼도 없었다. 열상감시장비(TOD)에도 전혀 열기가 감지되지 않았고 음파탐지기도 어뢰를 감지하지 못했다. 이러한 점을 비추어 보건데 어뢰 공격에 대한 의폭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5) 수중 기뢰에 대한 의혹
- 버블제트, 이른바 수중기뢰에 맞았다면 엄청난 물기둥이 솟구쳐 오르고 함실내부 승조원들 고막이 파열될 충격이 있었을 텐데 물기둥을 보지도 못했고, 갑판의 두 감시병이 물 한 방울 젖지 않은 채 구조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6) 당일 서해에서 미군 훈련
- 연합뉴스에 따르면 사고당일 서해에서 한미합동 독수리 해상훈련이 진행중이었다고 한다. 미 하원청문회에 참석차 워싱턴에 출장중이던 월터 샤프 주한미군사령관이 침몰사고가 나자 일정을 취소하고 3월 27일 급거 한국에 돌아 온 점, 그리고 `북한이 개입한 증거는 알지못한다`고 입장을 밝힌 점 등도 주목을 끈다. 사고당시 가공할 정보력을 지닌 이지스함이 부근해역에 있었다면 미군 측이 뭔가 공표된 이상의 정보를 갖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http://www.navy.mil.kr/memorial772/index.html
<천안함 홈페이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1&aid=0002030672
<네이버뉴스>
http://www.imbc.com/
<mbc>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10/04/2010042199471.html
<조세일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