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창의적 공학 설계 - 개인 프로젝트 - 충치를 알려주는 칫솔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개인프로젝트

목차

◇ 과제 선정 동기

◇ 과제 진행 개요

- 1단계, 문제 정의

- 2단계, 아이디어 창출

- 3단계, 아이디어 평가 및 판단

◇ 기대 효과

◇ 향후 개선 방향

◇ 기타 참고 사항

본문내용

◇ 과제 선정 동기

평소와 같이 양치질을 하다가 문득,
‘이렇게 양치질은 하고 있지만 지금 내 입 안에 이미 썩은 이가 있을 수도 있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가끔씩 거울에 비추어 입 안을 들여다보면서 이 어금니가 썩은 건지 때운 흔적인지 헷갈린 적도 떠올랐다.
충치가 생긴 사실을 집에서 자가 진단이 가능하다면 매우 편리할 뿐만 아니라 치료 시기도 앞당길 수 있어 치료비용 또한 절감될 것이다.
치아 우식증(충치)을 유발하는 물질인 뮤탄스균을 감지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치아의 현 상태를 쉽게 알 수 있게 도와주는 칫솔을 나의 첫 번째 발명 작으로 결정했다.
치과 레지던트 과정을 밟고 계시는 지인을 통해 현재 치과에서 사용하는 충치 확인 처리제가 있음을 알게 되어 나의 발명품 결정이 더욱 확실해졌다.

현재 치과에서는 Sable Seek 이라는 상품명의 충치 지시약을 사용하고 있다. 이 상품은 환자의 치아에 약품을 처리하여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씻어내면, 건강한 치아는 약품이 그대로 씻겨나가고 썩은 치아만 착색시켜 쉽게 충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상품의 충치 확인 성분을 칫솔모에 함유시켜 집에서도 손쉽게 충치 발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Sable Seek 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충치 부위만을 정확하게 식별하여 2차 우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건강한 치질의 삭제를 방지하여 건강한 치아를 가능한 한 많이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을 치아에 묻히면 충치가 존재하는 상아질을 흑녹색으로 얼룩지게 한다. 이와 같이 치아의 착색여부를 확인하여 어렵지 않게 충치를 발견할 수 있게 하는 특성을 적용하려한다.

참고 자료

- http://www.dentalcompare.com
- http://www.ultradent.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