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칼빈의 구원론에 있어서 칭의론과 성화론의 관계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칼빈의 구원론에 있어서 칭의론과 성화론의 관계

목차

A. 칼빈의 구원론에 있어서 칭의론과 성화론의 관계
B.칼빈의 구원론에 있어서 성화의 완정성의 이해
c. 칼빈의 점진성이 전제된 성화의 완전성 이해의 유익

본문내용

A. 칼빈의 구원론에 있어서 칭의론과 성화론의 관계

1. 칼빈의 구원론의 구조

인간의 구원의 내용을 신학적 용어로 표현하면 칭의와 성화이다. 그리고 구원은 선택의 결과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구원의 확신문제와 선택의 관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으며, 또한 선택의 결과이며 표징이 되는 성화와 칭의를 칼빈의 구원론에서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먼저 필요하다고 본다.
칼빈은 성령의 신비사역에 대해 언급한다. 성령은 그리스도께서 가지고 있는 모든 성품과 은사를 우리의 것이 되게 해 주는 통로가 되신다.
주님의 공로가 우리의 구원의 원인이다. 그리고 가까운 원인은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의 믿음이다. 믿음은 사람에게 주는 은혜는 칭의이고, 믿음이 사람 안에서 일으키는 결과는 회개(성화)이다. 믿음을 우리에게 주신 목적은 그리스도와 우리의 연합이다(롬6:1~11) 이 연합으로 우리는 이주의 은혜를 받는다.
칼빈은 회개, 중생, 칭의 성화를 모두 하나로 말하고 있다. 아마도 성령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 적용 사역이라는 하나의 실재를 여러 가지 측면에서 본 개념으로 이해해야 되지 않을까 그러니까 칼빈은 이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실재를 통합적으로 반복해서 언급하면서 그것의 각 측면들을 설명해 간다고 볼 수 있다.

2. 이신칭의론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과 그에 따르는 유익과 효력들이라는 삼중적인 구조 속에서 구원론을 다루고 있다. 그리스도의 은혜의 효력 중에서 구원의 핵심이 되는 칭의와 성화의 관계를 다루고자 한다.

a. 칭의의 기초는 오직 믿음
우리의 행위로는 율법의 약속을 실현시킬 수 없다. 율법에는 복의 약속이 있다. 그런데 우리는 율법을 지킬 수 없기에 율법이 약속한 복을 율법 안에서는 얻을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그 약속의 복을 받을 수 있다. 즉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완전한 의에 도달하려는 데 도움을 얻으려는 것이 아니고, 율법의 행위로가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를 믿으로서만 의롭다함을 얻으려함이라는 것이다(갈2: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