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강박증 `내안의 감옥, 강박증`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이상심리 , 강박증 발표자료임.

목차

1. 나도 강박증? (강박증사례)
2. 강박장애란? (정의, 정상불안,비정상불안, 유병률, 공병)
3. 강박장애특징 (강박사고, 강박행동)
4. 강박장애 진단기준
5. 강박증 관련 사진, 그림자료
6. 강박장애 원인 (인지적, 정신분석적,생물학적)
7. 강박장애 치료 (인지적, 행동적, 정신분석적, 생물학적처치)
- 최근 경향 (마음수술 외, 자료첨부)

본문내용

불안은 원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마음의 작용입니다. 만일 자동차가 휙휙 지나다니는 길 한가운데 서 있어도 불안하지 않다면 그 사람은 차 사고를 당할 가능성이 누구보다도 올라가게 되실 겁니다. 우리가 미리 어떤 상황에 대처를 하고 조심하는 이유는 불안이라는 감정이 우리로 하여금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깡패가 어슬렁거리는 어두운 길이 무서워 돌아가기 때문에 강도를 당하지 않는 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그렇다면 비정상적인 불안이란 단순히 불안의 강도가 극심하면 비정상적인 불안일까요? 만일 전쟁터에서 총알이 날아다니는데 극도의 불안을 안 느끼고, 태연히 걸어 다니는 것이 정상일까요? 아닙니다. 전쟁터에서는 숨이 막히는 듯한 불안을 느끼는 것이 당연한 것이며 낮은 포복으로 전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비정상적 불안이란 불필요한 상황에서, 즉 나에게 불안해도 도움이 안 되는 상황에서 불안한 것입니다. 식사시간 전에 손을 씻는 것은 위생을 위해서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손을 백번 씻어야 된다면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생활에 방해가 됩니다. 문이 제대로 잠겼는지를 확인하는 것 역시 한 번에 끝난다면 좋은 것이지만... 다시 돌아오고 다시 돌아와서 확인을 하고나서도 불안하다면 이는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강박증은 불필요한 상황에서 발생하거나, 또는 그 정도까지는 필요 없는 과도할 정도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불안인 것입니다.
강박증은 비정상적인 불안이며, 개인의 직업적 능력, 대인관계, 정서 등에 큰 장애를 유발하는 치료가 필요한 불안장애입니다.

참고 자료

-현대이상심리학 외 3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