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HRISTE COZAD NEUGER 저 -여성들을 위한 목회상담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야기 심리학적 접근
지은이 : CHRISTE COZAD NEUGER

본문내용

서문
첫째는, 나는 그 동안의 나의 여성들과의 상담의 경험들과 내가 받았던 신학적 경험들을 숙고하면서 나 자신이 목회상담의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확신 있는 네 가지 신학적 주제들을 찾아낼 수 있었다. 힘을 부여하는 주제, 정의의 주제, 은총의 주제, 상호의존성과 연관성의 주제 이 네 가지 신학적 체계는 나의 목회상담의 현장에 통전성과 연속성을 부여하는 큰 틀이 되었다. 이 책 ≪여성들을 위한 목회상담≫은 이 큰 틀 안에서 쓰여진 책이다. 두 번째로 나에게 도움을 준 것은 ‘이야기 상담이론’이다. 이 접근법은 이제껏 나온 어느 상담이론보다도 여성주의적 접근과 해방적 접근법에 가깝고 따라서 가장 잘 여성들의 현실을 분석할 수 있는 문화의 문제와 사람의 문제를 함께 볼 수 있는 중요한 통로가 될 수 있었다.
이야기 상담이론이 지닌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지향적 접근은 여성 내담자들이 현실의 여러 관계들 속에서 지닌 왜곡되고 힘의 불균형에 바탕을 둔 그런 관계가 아닌 힘을 부여해 주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게 해주는 관계지향적 접근을 말한다. 이야기 이론은 희망을 바탕으로 한 이론이며 인간이란 존재의 저 깊은 곳에서부터 자신의 경험에서 의미를 찾고 의미를 만들 수 있는 존재라는 낙관적 믿음에 근거한 이론이다. 이야기 상담이론이 가지고 있는 장점인 문화 속에서 자신에게 합당한 자신만의 이야기 찾기의 과제는 여성들을 위한 상담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가장 적합한 것임을 확신한다. 뿐만 아니라 이야기 상담이론이 가지는 희망과 내담자에 대한 가능성의 신뢰는 여성들을 위한 상담에 있어서 어떠한 상담이론보다도 더 효용성이 높은 이론이라 믿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