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랑을 위해 태어난 사람 심수명 저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랑을 위해 태어난 사람 심수명 저

목차

1단계 마음의 상처 이해
1. 마음의 상처란?
2. 왜 상처를 받을까?
3. 나의 상처 이야기

2단계 마음의 상처 치료
1. 마음의 상처 치료
2. 치료관계 형성
3. 하나님에 대한 오해에서 벗어나기
4. 나의 상처 치료 이야기

3단계 분노 치료
1. 분노란?
2. 분노에 대한 성경의 원리
3. 분노 치료

4단계 용서의 삶
1. 용서의 어려움
2. 용서가 아닌 것
3. 용서를 실천하기
4. 용서의 축복

5단계 상처 치료, 그 이후
1. 변화의 삶
2. 믿음의 삶
3. 사랑의 삶
4. 성숙의 극점-비전을 생각하며

마치는 글

본문내용

제1단계 마음의 상처 이해
1. 마음의 상처란?
사람들은 누구나 가슴 깊은 곳에 상처를 안고 살아갑니다. 상처는 자기를 죽여가는 병입니다. 상처란 ‘트라우마’(trauma는 그리이스어로, 의학용어로는 ‘외상’을 뜻하나 심리학에서는 ‘심리적 외상’ 혹은 ‘심적 외상’을 말한다) 라고 하는데 이것은 몸과 마음 그 어느 쪽이든 다치고 충격받는 것입니다.
인간은 전인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몸과 마음은 하나입니다. 따라서 신체 학대와 정서적 심리적 학대는 구분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그 상처가 신체적이든 심리적이든 상관없이 상처라면 반드시 마음의 흔적을 가지게 됩니다. 육체의 상처는 눈에 보이기에 치료받기가 쉽지만 마음의 상처는 안보이기에 상처받은 본인이나 주위의 사람도 시간이 지날수록 무감각해져서 마음의 상처 치료에 무관심하기에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① 상처의 결과로 나타나는 증상
a. 급성 장애현상 - 빠르면 3~4시간 만에, 늦어도 사나흘 정도 지나면 사라지는 현상
b. 사후 만성장애 - 상처 이후 몇 주 혹은 몇 달 만에 나타나서 장기가 지속됨. 무력감, 두려움, 낮 은 자존감, 불신, 불편한 인간관계, 예민한 성격 뿐 아니라 상처를 억압하는 심인성 질환으로 인 한 육체적 고통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때 주의할 점은 상처를 객관적으로 보기보다는 주관적인 관점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이 느끼는 느낌이 다르고 소화해 낼 수 있는 심리적 능력 의 정도 또한 다르고, 더 나아가 상처의 내용도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치료되지 않은 마음의 상처가 위험한 점은 무의식 속에 ‘상처 난 부위’로 남아 있다가 세월이 지난 후에 또 다른 비난이나 거절, 무시를 당할 때 되살아나면서 마음에 한번 더 상처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예) 폭식증 여인의 숨겨진 상처 p.21

이러한 관점에서 과거에 받은 상처는 이미 과거이지만 엄밀하게 보면 과거가 아니라 현재와 연관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다행한 것은 현재 느끼는 아픔을 통해 과거의 상처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