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음공해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소음의 종류와 이유 대책을 사진을 첨부하여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소음의 정의
1. 소음이란?
2. 소음의 정도(dB)
3. 소음의 규제

Ⅱ. 소음공해
1. 소음공해란?
2. 소음공해의 종류
3. 소음공해의 현황
4. 소음공해의 영향

Ⅲ. 소음공해에 대한 대책
1. 공장 및 공사장소음 대책
2. 교통소음 대책
3. 항공기소음 대책
4. 생활소음
선거 유세차량들의 소음공해

본문내용

1. 소음이란?

인간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해치는 소리, 또는 인간이 원하지 않는 소리.



인간은 각자의 심신상태·환경조건에 따라 임의의 소리, 즉 음악·자동차 소리 등 모든 소리가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소음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평상시 자기가 좋아하는 음악도 극도로 피곤하여 휴식을 취하고자 할 때는 소음이 된다.

일반적으로 소리는 공기 압력의 변화가 인간의 고막에 가해질 때 느끼게 된다. 소리로서 느끼게 되는 최소음압(最小音壓)은 2×10-5 N/m2이다. 따라서 소리의 크기는 이 음압의 크기에 비례하여 들리게 된다. 인간의 소리에 대한 감각은 로그 척도에 대응하므로 소리의 크기는 최소음압을 기준값으로 한 로그 척도, 즉 음압레벨로써 나타낸다.

음압 레벨=20log10(P/P0). P는 임의의 음압, P0는 기준값 2×10-5N/m2이다. 음압 레벨의 단위는 데시벨(decibel)이며, 일반적으로 dB로 표시한다. 소음의 크기를 나타낼 때는 인간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인간의 청각작용을 고려하여야 한다.

우리 귀는 같은 크기의 소리라도 저음과 중음과 고음을 비교하면, 중음(1,000Hz 내외)이 가장 크게 들리고, 다음이 고음, 그리고 저음(100 Hz 내외)은 가장 작게 들린다. 이러한 조건을 보완하는 것을 청감보정회로(聽感補正回路)를 사용한다고 하며, 일반적으로 A특성을 사용한다. 즉, 소음계에서 청감보정회로 A특성을 사용하여 소음을 측정한 후 단위로서 dB(A)라고 표시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