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풍동예비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피토관 원리와 익형과 발생하는 힘 풍동의 정의 및 종류 다 있습니다.

목차

◎ 풍동의 정의
◎ 풍동의 종류
◎ 익형의 정의
◎ 발생하는 힘
◎ 피토관의 원리

본문내용

◎ 풍동의 정의
풍동(Wind tunnel)이란 인공적인 공기 흐름 속의 물체가 받는 영향과 물체로 인한 흐름의 변화 등을 조사하는 장치이다. 항공기의 설계·연구에 쓰였으나 현재에는 자동차·철도차량·자전거·선박 등의 설계, 고층빌딩·탑·교량 등에 대한 바람의 영향, 방재와 환경정비를 위한 바람과 건축물의 관계, 난기류의 해석에도 이용된다. 또 스키·자전거 경기 등에서의 선수의 자세연구와 풍압에 대한 선수의 훈련, 용구 개발 등의 용도로도 쓰인다.
풍동을 처음으로 광범위하게 이용한 것은 항공기이다. 모형이나 실제의 비행기를 그대로 사용하여 양력·항력·모멘트 등 기체에 작용하는 공기의 힘, 각종 날개 형태의 공기역학적 특성, 날개와 동체의 결합부분 등에 작용하는 공기 흐름의 간섭상태, 날개와 동체 표면의 공기가 흐르는 상태 및 압력의 분포상태, 이착륙·저공 비행시 지표면이 비행기에 미치는 영향, 이 밖에 계산만으로는 예측할 수 없는 현상을 관찰·측정할 수 있다. 새로운 항공기를 개발할 때는 먼저 모형에 의한 풍동실험으로 미리 공기역학적 특성과 기체 주위의 공기의 흐름상태를 조사하여 결함을 수정하면, 실기가 완성되었을 때의 문제점을 줄일 수 있다. 모형 단계의 시험과 개선은 실기보다 쉽고, 노력 및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으며 안전하다. 한편 풍동시험은 항공기 사고의 원인을 밝히는 데도 이용된다.

◎ 풍동의 종류
-본 풍동은 상사법칙에 의한 모형 실험에 이용된다. 큰 실물을 작은 모형으로, 작은 실물을 큰 모형으로, 장시간의 실물현상을 단시간에, 단시간의 현상을 장시간으로 실험할 수 있다.
-본 흡입식 풍동은 주로 저풍속에 많이 이용되며, 풍온은 외기온도가 그대로 흡입되기 때문에 온도의 변화가 대체적으로 적다.
-저속 영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