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화의 생성과정과 지지기반의 변화-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문화의 생성과정과 지지기반의 변화에 대하여 서술했습니다. 밑의 참고자료에 대한 한국어 번역은 내용 속에 포함시켰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일본 문화의 생성과 관련된 자연적, 지리적 조건
2.2. 일본 문화의 생성과 관련된 이문화(異文化)와의 교류
3. 결론

본문내용

-일본문화의 생성과정과 지지기반의 변화-

1. 서론
역사는 인간에 관한 과거의 기술이다. 인류의 역사가 자연의 그것과 다른 점은, 후자가 항상성을 가지는 데 반하여, 전자의 경우 다른 요소로 대치할 수 없는 개성적이며 특수한 성질을 가진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역사를 인식하고 기술하며 보존할 수 있는 것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이렇게 복잡한 역사의 성질을 일정한 법칙에 따라 발전하는 것이라고 하는 사회과학적 역사인식의 입장은, 자연과학에 있어서의 자연의 현상의 보편성 및 항상성을 법칙에 의해 설명하려는 방법에 자극받은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개성적이고 특수한 역사의 현상을 보편적인 법칙에 따라 파악하려고 하는 것이 가능한 일인가는 의문으로 남는다. 단지, 인류의 역사를 고찰할 경우, 실제로 인간이 이 지상에서 생활해 왔고 경험해 온 것을 기술한다는 점에서 보면, 자연적, 지리적 조건이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또한, 자연적, 지리적 조건에 덧붙여, 그 조건 속에서 생활하는 인간이 어떠한 경험을 했는가, 혹은, 이질적인 문화, 인류와의 접촉으로 인하여 역사가 변화해 갔다는 점도 인류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점이다. 인류는 이러한 역사 속에서, 나라마다 각기 다른 고유의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본고에서는, 일본의 문화가 어떻게 생성 되었으며, 그 생성 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요소가 문화 형성의 지지기반이 되었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겠다.



3. 결론
본고에서는, 일본의 문화가 어떻게 생성 되었으며, 그 생성 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요소가 문화 형성의 지지기반이 되었는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현재까지 밝혀진 자료만을 바탕으로는 일본의 문화가 언제 시작되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없다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일본은 일본 특유의 자연환경과 지리적인 조건을 바탕으로 일본의 독특한 문화가 시작되었으며, 대륙과의 교류를 통해 문화가 발달하여 지금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금 후, 고고학 기술의 발달을 계기로 일본 문화의 시작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밝혀질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 자료

伊藤玄三(1993)「仙台市西台畑出土の弥生式土器」、『法政考古学』20
清原貞雄(1940)『日本思想史 飛鳥白鳳国民の精神生活』、中文館書店
清水潤三(1952)「蝦夷の文化とその種族」、『史学』25-3
鈴木尚(1996)『骨―日本人の祖先はよみがえる』 、学生社
高山岩男(1941)『文化類型学研究』、弘文堂書房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