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상화의 시 분석 - 나의 침실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통곡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나의 침실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통곡의 원문을 싣고 분석한 후, 감상을 적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나의 침실로
1) 원문
2) 분석
3) 감상

2.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1) 원문
2) 분석
3) 감상

3. 통곡
1)원문
2)분석
3)감상

본문내용

▶ 분석

① 낭만주의
흔히「나의 침실로」의 주제의식을 지적할 때, 현실도피나 이상세계에 대한 동경 등을 꼽는데, 현실을 혐오하고 그 현실에 대해 투쟁하는 시적 화자의 태도는 과잉된 감상성, 개인주의적 반항의 성질을 갖는다. 이 시에 대한 이 같은 분석은 이미 많은 선행 연구가 도달한 일반적인 평가이다. 개인의 이상을 억압하는 전근대적인 사유체계와 삶의 방식으로부터 탈출하려는 강한 지향성을 보인 이 시는 개인적 존재에 대한 자각과 삶의 추구라는 점에서는 근대적이고 현실적인 세계를 향한 낭만주의의 일면적 긍정성이 포착되지만, 그것을 실현해 가는 과정이나 현실에 대한 전망이 불투명하고 이상화해버려 현실과의 불협화가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 이 시를 ‘감상적 낭만주의’의 한 대표작으로 꼽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이 시는 이상화의 감상과 퇴폐적 경향을 보인 작품으로 표현이 관능적이고 환상적인 요소들로 그 특색을 이루고 있다. 이 시 전체에서 분출하는 감정을 그대로 노출시키고 있으며 급히 꿈의 세계로 도달하고자 한다.
이 시를 유보화와의 연애에서 나온 시라고 간주할 때, 그리고 이미지 면에서는 저항적 요소를 찾아내기가 어렵다. 마돈나를 기다리며 애태우는 상징들을 단순히 애인을 기다리는 것으로만 해석하는 것은 상징의 효과를 해석하지 못하는 것이다. 시대의 아픔에 대한 좌절의식을 현실도피에서 찾고 있는 것으로 본다면 이 시를 좀더 다른 각도에서 접근할 수 있는 해석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② ‘침실’이라는 공간의 의미
「나의 寢室로」(『백조』2호, 1923.9)에서 ‘침실’은 1인칭의 시적 화자가 마돈나가 함께 간절히 가고 싶은 곳이지만 마돈나가 오지 않음으로써 결국 도달하지 못한 공간으로 그려져 있다. 침실은 피곤을 쉴 수 있는 휴식의 공간, 뉘우침, 두려움의 정신적 긴장을 해소할 수 있는 자유롭고 평화로운 공간, 아무의 방해도 없이 두 사람의 결합을 이룰 수 있는 절대적 공간, 부활의 공간, 시간적 위협에서 해방된 아름답고 영원한 공간이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