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동리 문학론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리포트 자료입니다. 김동리 문학론을 전체적으로 정리하고 전후에 이루어진 순수문학 논쟁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

1. 김동리의 문학세계
2. 김동리의 순수문학론

본문내용

1. 김동리의 문학세계
김동리는 웅혼한 전통 지향적 보수주의에 바탕을 둔 문학세계를 펼쳐 보인 작가다. 그의 문학은 내용적으로는 자연 친화 또는 자연 귀의로 흐르고, 정치적으로는 우익적 민족주의에 기울며, 정신사적으로는 민족의 정체성에 대한 탐구로 이어진다.
-김동리의 삶이 그의 문학세계에 미친 영향
① 그의 아버지는 주정뱅이였으며, 어머니는 아버지의 행패에 못 이겨 독실한 기독교인이 된다. 또, 어릴 적에 죽음과 관련된 많은 체험을 한다. 김동리도 어려서부터 많은 병을 앓았고 해마다 사람이 빠져 죽는다는 예기소 언저리에 살며 숱한 죽음을 보고 듣는다. 이를 통해 죽음과 삶, 사람에 대해 골똘하게 생각하는 버릇을 갖게 된다. ⇒ 문학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종교적, 철학적 성향
② 공부보다는 들판으로 쏘다니기를 좋아한다. ⇒ 이런 자연과의 교감 체험은 김동리 문학의 바탕에 깔리는 자연 친화적 정서를 기르는 계기가 된다.
③ 가정 형편으로 중도에서 학업을 그만둔다. 이렇게 정규 교육과정의 궤도를 벗어난 김동리는 철학, 세계 문학, 동양 고전을 탐독하는 것으로 작가 수업을 대신한다. ⇒ 철학적이고 동양의 고전적인 것에 관심을 나타냈다.
-김동리가 순수 문학의 본령으로 내세운 ‘구경적 생’의 탐구는 해방 이전에 벌인 유진오와의 정면 대결을 통해 드러난다. 이는 시대 정신이나 현실 정치 또는 일상의 삶이란 실로 하찮은 것이고 문학의 본령은 오직 미적인 순수 영역 안에서 세계의 리듬과 작가의 개성이 만나 어우러지고 발산될 때 비로소 밟을 수 있다는 철저한 주체성 탐구 사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