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와일라잇 소설vs영화 서사상의 비교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Stephenie meyer의 장편 소설 트와일라잇 과
이것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를 비교하며
장르에 따른 서사상의 특징과 그 차이를 비교한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최근 많은 문학작품들이 다른 장르로 모습을 바꾼 채 독자들과 만나고 있다. 이처럼 장르의 변환이 빈번해진 요즘은 극이나 소설이 영화나 드라마로 바뀌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흥행을 거둔 영화나 드라마의 원작이 주목받는 경우도 종종 보인다. 대표적인 예로는『해리포터』시리즈와 『반지의 제왕』시리즈를 꼽을 수 있다. 이들은 출판 당시에도 이목을 집중시키며 성공을 거두긴 했지만 영화 시리즈로 제작되면서 그 명성이 더욱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이 변화의 흐름중 하나로서 Stephenie Meyer의 대중소설『Twilight』(2005) 으로 시작된 『Twilight』시리즈는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어 영화 <Twilight>의 개봉으로 이어졌고 영화마저 큰 흥행을 거두며 속편을 제작하고, 심지어 모든 시리즈의 영화화가 결정되어 2010년 시리즈의 세 번째 개봉을 앞두고 있다. 『Twilight』 은 소설을 원작으로 영화화되었기 때문에 소설에서 느낄 수 있는 매력은 덜해졌지만 영화라는 장르가 가지는 특성을 흡수하면서 소설과는 다른 새로운 매력으로 관객들에게 다가왔다.
소설이 영화로 만들어지면서 갖게 되는 최대의 장점은 소설의 서사전개에서 사용되던 시점에 구애받지 않게 된다는 점이다. 소설 『Twilight』은 주인공 Bella의 시점에서 서사가 전개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