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1세기 동북아 역사전쟁에서 한,중,일 3국의 실태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10.04.2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21세기 동북아 역사전쟁에서 한,중,일 3국의 실태를 비판적으로 서술하고 "공존"을 목표로 한 대응방식을 논하시오-라는 주제입니다.
짧지만 a+점수를 받았습니다

목차

서론-역사를 바르게 알아야 할 필요성 및 3국 역사왜곡의 배경
본론- (1)중국의 역사왜곡-동북공정, 간도
(2)일본의 역사왜곡-신 역사교과서, 독도
(3)역사왜곡으로 인한 3국의 실태
결론-공존을 목표로 한 대응방안과 나의 의견

본문내용

1. 한국, 중국, 일본 3국은 바다를 사이에 두고 위치하여 지리적으로 매우 밀접하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영역에서 오랜 옛날부터 교류하며 영향을 주고받았다. 이 교류를 통하여 한국은 중국, 일본과 함께 긴 역사를 공유하게 되었고, 수많은 과거의 역사적 사실들이 3국 가운데 펼쳐지고 쌓여 오늘에 이르렀다. 흔히 역사를 공부하면서 과거를 통해 현재를 보고, 미래를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배운다고 한다. 역사를 바르게 알아야 현재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를 전망할 텐데 몇 년 전부터 한중일 3국 간 역사왜곡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그래서 이 3국사이에 있는 역사왜곡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려고 한다.
2.첫째,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역사왜곡의 대표적 사례에는 임나일본부설과 이 학설을 바탕으로 편찬된 새 역사 교과서가 있다. 임나일본부설은 일본의 야마토왜가 4세기 후반에 한반도 남부지역에 진출하여 백제, 신라, 가야를 지배하고 특히 가야는 일본부라는 기관을 두어 6세기 중엽까지 직접 지배하였다는 학설이다. 이 주장은 현재 일본의 교과서에 수록되어 일본인의 한국에 대한 편견과 우월감을 조장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