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국유사를 읽고 - 신앙,종교,사상과 권력과의 관계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2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삼국유사를 읽고 - 신앙,종교,사상과 권력과의 관계

목차

Ⅰ. 주제설정과정

Ⅱ. 국조의 탄생신화와 권력의 연관성분석
(1) 단군신화 분석
(2) 고구려 주몽신화 분석
(3) 신라 혁거세신화 분석
(4) 탈해신화, 김알지신화 분석
-석탈해, 김알지는 각각 신라 성씨의 시조이나 국조는 아님

Ⅲ. 국가적 이데올로기설정과 왕권의 연관성 분석
(1) 삼국의 불교공인
(2) 고려의 국교와 치세이념
(3) 성리학의 나라 조선

Ⅳ. 맺음말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주제설정과정
앞서 고대인간의 조명이란 주제로 레포트를 작성할 때와는 달리 이번 한국고대사의 마지막 과제는 혼자 해보고싶었기 때문에 이전의 조를 해체시켰다. 먼저 삼국유사를 한번도 읽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책을 읽었고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해석본을 찾아서 풀이에 도움을 받았다. 교수님께서 내어주신 무속,불교,종교와 권력과의 관계라는 주제를 뼈대삼아 고대와 중세, 근세의 국가들의 이데올로기를 중점으로 갈래를 넣어보았다. 그렇게 작성한 목차는 위와 같으며 레포트 작성에 5권의 참고문헌을 이용하였다.

Ⅱ. 국조의 탄생신화와 권력의 연관성분석
(1) 단군신화 분석
단군신화는 우리나라의 개국신화요 국조신화이다. 따라서 단군신화를 통하여 민족적 사고방식의 원형을 찾을 수 있고 고대의 사회적 구조와 문화권의 접촉 및 그 유연성을 찾을 수 있다. 또 우리민족의 역사적 풍토와 민족문화의 성격 내지 이념의 원형을 추출 할 수 있다.
단군신화의 전체요지는 환인의 아들 환웅이 지상으로 내려와 웅녀와 혼인하여 단군을 낳고 단군이 고조선을 세운다는 것이다. 전체의 내용은 크게 세부분으로 나눌수 있는데 먼저 천신 강림신앙 그리고 지모신신앙 마지막으로 천신과 지모신의 융합으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천신강림 신앙을 살펴보자. 단군신화에 등장하는 환인은 위대한 태양신인 하느님을 가리키는 말이다. 환인의 어원에 대한 학설로는 크게 불교용어와 위대한태양신의 의미 두가지로 나뉜다. 학자 최남선과 안정복이 불교용어에 어원을 두고있는 학자들인데 안정복은 법화경의 환인제석을 줄인 것, 최남선은 불교의 천주에 해당하는 석가제환인타라를 줄여서 석제환인 또는 환인으로 부른다는 학설을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이범교, 『삼국유사의 종합적 해석 下』, 민족사, 2007
신형식, 『한국고대사의 새로운 이해』, 주류성출판사, 2009
정무룡 외9인, 『삼국유사의 문화적 탐색』, 신지서원, 1998
신종원, 『삼국유사 새로읽기(1) 기이편』, 일지사, 2004
한영우 외17인, 『한국사특강』,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
이춘식, 『중국 고대의 역사와 문화 (구석기 앙소문화에서 진․한에 이르기까지)』, 신서원,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