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국의 공업교육과 직업교육

저작시기 2001.07 |등록일 2010.04.20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8페이지 | 가격 3,300원

소개글

공업교과교육론 제 13장 외국의 공업교육과 직업교육 ppt발료 자료입니다.

목차

13장. 외국의 공업교육과 직업교육
독일의 이원화 제도와 직업교육

일본의 공업교육

미국의 직업교육

영국의 공업교육

본문내용

I. 독일의 이원화 제도와 직업교육
1. 독일의 직업교육 제도 – 1/5

일반교육제도
유치원 : 기초교육 단계로 희망자에 한해 입학한다.
기초학교 : 공통이수 과정으로 초등교육을 한다.
Hauptschule : 원칙적으로 보통교육을 실시하며,
취업생활의 기초교육을 중시한다.
Realschule : 상공업, 행정계통 등의 실무 교육 실시.
Gymnasium : 대학진학을 목표로 교육한다.

Gesamtschule : 3,4,5 학교 형태를 혼합한 형태의
종합학교.
:* 6-18세의 어린이와 청소년은 무상 의무교육을 받는다. 교육행정은 각 주의 주요 권한에 속한다.
* 보통 교육을 실시하는 Hauptschule에서는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지 않는 학교로 졸업 후 직업생활에 기초가 되는 내용을 교육하며, 직업교육을 받을 때 도움이 되도록 한 가지의 외국어(대개가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졸업 시험은 없으며, 이후 직업 전문 학교에의 입학이 가능하다. 근래에 이 주요학교는 점차 인기가 떨어져 쇠락의 상태에 있다. 더욱이 주요학교는 학업 성적이 아주 낮은 학생이나 이민 온 아동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현재 개혁이냐 폐쇄냐 하는 논쟁에 휘말려 있다.
* 주요학교, 실과학교, 김나지움 등의 3단계식 학교제도는 호환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이유로 비판을 받아왔다. 즉 많은 아이들에게 너무 일찍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게 하고, 또 후에 잘못 내려진 결정을 수정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 보완책으로 1970년대 초에 사민당의 주도로 생겨난 것이 종합학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