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wo-tier flexibility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Two-tier flexibility

목차

I. 스페인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현실

Ⅱ. 이중노동시장으로 나뉜 스페인 노동시장

Ⅲ. 노동시장 개혁실패의 원인

Ⅵ. 정부의 노력

Ⅴ. 거대한 실업자풀은

Ⅵ.시사점

본문내용

Two-tier flexibility

I. 스페인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현실
가. 스페인 정규직
- 마드리드 동쪽에 위치한 Cuneca 금속노동자들의 LIFE(삶)은 유리해지고 있다. 그들은 월급 3% 인상을 보장받았다. 한 나라에서 GDP의 하락과 18%에 달하는 실업율은 작은 일이 아니다. 그러나 스페인에서 그건 특별한 일이 되지 않는다. 스페인의 중앙집중화된 임금교섭시스템은 12년만에 가장 높은 3.5%의 실제임금 상승 가져왔다. 아마도 경기침체 기간에 스페인에서 일하는 것은 이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일부 계층만을 위한 임금상승은 다른 부분의 많은 노동자들의 실업을 야기 시키게 된다. 노동자들의 3분의 2는 철방통 계약을 맺고 있다.
나. 스페인 비정규직
- 스페인은 유럽연합국중에서 가장 실업율이 높고 사회복지 시스템이 가장 낙후되어있는 국가중 하나이다. 그것은 곧 이태리나 프랑스 만큼의 실업자를 양산하게 될 것이다. 노동자들의 3분의 1은 단기 계약직들이다. 그들은 지금 단지 실업수당만을 받고 있을 뿐이다.

Ⅱ. 이중노동시장으로 나뉜 스페인 노동시장
가. 비정규직 위기의 원인 : 사용자들은 단시간노동자들에게 교육훈련을 투자하지 않고, 지속적인 고용계약을 꺼려한다. 스페인 고용 불균형을 초래한 위기는 비극적인 노동시장기능 때문이다.
나. 노동조합과 사용자 관계 : 노조와 사용자와의 관계는 정규직에 대한 높은 해고비용을 줄이려고 할 때 악화되며, 정부는 이것을 받아들일 수 없는 선이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