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수학적 계약과 패러독스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1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브루소가 얘기한 교수학적 상황에 대한 내용으로 목차는
Ⅰ. 교수학적 계약과 패러독스
Ⅱ. 교수학적 변환과 극단적 교수현상
Ⅲ. 교수학적 상황과 비교수학적 상황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예시가 포함되어 있어서 리포트 제출 및 공부에도 좋습니다.

목차

Ⅰ. 교수학적 계약과 패러독스
Ⅱ. 교수학적 변환과 극단적 교수현상
Ⅲ. 교수학적 상황과 비교수학적 상황

본문내용

Ⅰ. 교수학적 계약과 패러독스

1. 교수학적 계약이란?
‘교수학적(didactical)`이라는 말의 ‘교수학’은 ‘수학 교수학’을 간단히 한 것이다.
(1) 무엇이 ‘교수학적’이라고 할 때,
① ‘수학과 수업에서의 목표 수학 지식’에 특유한 것이어야 한다.
② 그 무엇은 ‘목표 수학 지식을 가르치고자 하는 의도’를 항상 포함하여야 한다.

(2) 교수학적 계약의 의미와 구조
수학과 수업 과정에서 교사의 합리적인 교수 행동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학생들은 그것에 대응하는 합리적인 행동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그 각각의 기대가 실질적으로 수학과 수업이 운영되게 하는 규칙이다. 이 규칙의 집합이 바로 교수학적 계약이다. 그리고 그 규칙을 위반하지 않는 한 그 규칙은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2. 교수학적 계약의 정의
(1) 브루소의 정의(TDS, 1980)
교사가 계획하고 배달하는 교수 상황에서,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수학) 문제를 해결해야 할 과제를 갖게 된다. 그러나 자신에게 주어진 질문, 제공된 정보, 부과된 제약의 해석을 통해 이 과제에 접근하는 바, 이 모두는 교사의 지도 방법에서 불변이다. 학생은 교사의 이러한 (특유한) 습관을 기대하고, 교사는 학생의 행동을 기대한다. 이것이 교수학적 계약이다.

(2) 브루소와 워필드의 정의(1999)
학생에게 지식의 특유한 조각을 가르치는 것이 목적인 수업과정(수학과 수업)에서 학생은 자신 에게 제공된 정보, 자신이 받은 질문, 자신에게 주어진 정보, 그리고 자신에게 부과된 제약을 교사가 교수 실제에서 반복된 방식으로,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재생하는 것들(그것이 무엇이든지간에) 의 함수로 해석한다. 이러한 습관 중에서 어떤 것이든 우리가 관심을 갖는 것은 가르쳐지고 있는 지식에 특유한 것이다. 우리는 학생이 기대하는 교사의 (특유한) 행동의 집합 그리고 교사가 기대하는 학생의 행동의 집합에 교수학적 계약이라는 이름을 준다.

참고 자료

Theory of didactical situations in mathematic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