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정주의 시 세계와 설화수용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1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서정주의 시 세계와 설화수용 에 관련된 레포트 입니다.
작품과 해설이 몇개 첨가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정주의 출생 및 성장. 일생
2, 서정주의 시 세계
3, 화사(花蛇)의 시 전문소개 및 분석
4 ,귀촉도(歸蜀道)의 시 전문소개 및 분석 
5 ,국화 옆에서 의 시 전문소개 및 분석
6, [질마재 신화] 중 신부 시 전문소개 및 분석 
7, 내리는 눈밭에서 시 전문소개 및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말 시인 가운데 가장 큰 시인 이라고 일컬어지는 미당 서정주의 작품은 여러 이미지의 동적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그 시는 읽을 수록 그 깊은 맛을 느끼게 해준다. 일제강점기이던 1936년 『동아일보』신춘문예로 등단한 서정주는 2000년 타계할 때까지 천여 편의 서정시를 발표했는데 왕성한 활동만큼 한국 현대시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미당 서정주의 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 중 한 가지는 작품에 설화적 소재를 수용하거나 시적으로 변용하여 보여주었다는 점이 있다. 이는 신라초(新羅抄)』와 『질마재 신화(神話)』등 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 뿐만이 아니라 설화는 실로 서정주의 여러 작품들의 모태가 되고 있다. 이 논문은 미당 서정주의 시 세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의 시에서 찾아볼 수 있는 설화적 수용의 방법 또는 그 동기와 효과에 대하여 검토하여 알아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Ⅱ. 본론

1. 서정주의 출생 및 성장. 일생

호는 未堂(미당). 전북 고창에서 출생. 어릴 때 한학을 배웠으며, 어려서부터 마을의 풍습이나 전설에 관심이 많아, 그가 태어난 질마재 마을에 실제로 행해지는 풍습이나 이야기들은 어린 미당에게 큰 영향을 미처 훗날 [질마재 신화]를 쓰게 만들었다. 1929년 중앙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고, 사회공산주의 사상에 휘말려 참가했다. 1930년 광주학생사건 때 4인의 주모자 중 하나가 되어 학교를 퇴학당했다. 1935년에 시 [자화상]을 시건설에 처음 발표했으며, 1936년에 시 [벽]이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하였다. 그 해에 김광균, 김동리 등과 함께 동인지 시인부락을 주재하고, 여기에 초기의 명작 [문둥이], [대낮], [화사] 등을 발표하였으며, 1941년에는 첫 시집인 화사집을 간행하였다.
그러나 일제말기 인생관이 변해 시대 상황에 따른 체념을 하게 되고, 노자나 장자 등의 체념적인 동양사상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1942년 7월 다츠시오 시즈오라는 창씨 명으로[시의 이야기]를 쓰게 되면서 시뿐만 아니라 평론수필단편소설르포 등 11편의 친일작품을 양산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